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3
1.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2.1. 에듀테크 14
2.1.1. 에듀테크의 정의 14
2.1.2. 에듀테크 수업 15
2.2. 구글 아트앤컬쳐 18
2.2.1. 구글 아트앤컬쳐 등장 배경 18
2.2.2. 구글 아트앤컬쳐 구성 19
2.2.3. 구글 아트앤컬쳐 교육적 효과 21
2.3. 내용중심언어 교수법 24
2.3.1. 내용중심언어 교수법의 의미 및 유형 24
2.3.2. 내용중심언어 교수법의 효과 27
2.3.3. 영어와 예술의 내용중심 통합 선행연구 28
III. 연구 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2. 연구 절차 및 실험 수업 과정 32
3.2.1. 연구 절차 32
3.2.2. 연구 수업 과정 34
3.3. 자료 수집 및 분석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4
4.1. 사전 사후 설문 결과 44
4.2. 학습자 인식 변화 49
4.3. 영어 능력 변화 51
4.4. 인터뷰 및 소감문 분석 54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7
〈부록 1〉 연구동의서 67
〈부록 2〉 사전검사지 68
〈부록 3〉 사후검사지 70
〈부록 4〉 사전평가지 73
〈부록 5〉 사후평가지 77
〈부록 6〉 학생 소감문 82
〈부록 7〉 학습지 87
Abstract 97
〈표 1〉 블렌디드 러닝의 다양한 접근 방식 17
〈표 2〉 구글 아트앤컬쳐 사이트맵 카테고리 분석 21
〈표 3〉 구글 아트앤컬쳐 어플리케이션 기능 22
〈표 4〉 내용중심언어 교수법의 유형 25
〈표 5〉 연구 절차 및 기간 33
〈표 6〉 구글 아트앤컬쳐 활용한 영어 수업 계획 34
〈표 7〉 연구 방법 42
〈표 8〉 면담 질문목록 42
〈표 9〉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44
〈표 10〉 흥미도 영역 결과 46
〈표 11〉 동기 영역 결과 47
〈표 12〉 자신감 영역 결과 47
〈표 13〉 참여도 영역 결과 48
〈표 14〉 문화예술 영역 결과 49
〈그림 1〉 구글 아트앤컬쳐 홈페이지 첫 화면 19
〈그림 2〉 구글 아트앤컬쳐 홈페이지 내 Museum explorer 부분 20
〈그림 3〉 1차시 수업 학습 결과 및 학생 소감문 36
〈그림 4〉 hamid hassan이 되어 집을 소개하는 글쓰기 학생 결과물 37
〈그림 5〉 아트 트랜스퍼를 활용한 학생 활동 결과물 38
〈그림 6〉 아트앤컬쳐 그림과 관련한 영어 단어 쓰기 활동 결과물 38
〈그림 7〉 세계 나라 이름 및 명화 소개하기 학습 결과물 39
〈그림 8〉 반 고흐 미술관 관람 후 학생이 직접 작성한 구글 문서 캡쳐본 40
〈그림 9〉 명화 속 인물을 묘사하는 글쓰기 활동 결과물 41
〈그림 10〉 아트셀피 활동 관련 결과물 41
〈그림 11〉 구글 아트앤컬쳐 수업이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영역 (사후... 49
〈그림 12〉 구글 아트앤컬쳐 수업 중 학습자 흥미를 끄는 요소(사후검사지 22번) 50
〈그림 13〉 구글 아트앤컬쳐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기대(사후검사지 23번) 50
〈그림 14〉 구글 아트앤컬쳐 수업 기존 영어 수업과 다르다고 느껴지는 부분... 51
〈그림 15〉 학생 A, B의 사전 사후 글쓰기 변화 52
〈그림 16〉 학생 C, D, E의 사전 사후 글쓰기 변화 53
〈그림 17〉 학생 F, G의 사전 사후 글쓰기 변화 53
〈그림 18〉 학생 I, M의 사전 사후 글쓰기 변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