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디지털화(digitized)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은 새로운 수업 방식과 기술을 받아들이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여 영어 수업에서 구글 아트앤컬쳐(Google Arts&Culture)를 활용한 수업 절차와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구글 아트앤컬쳐는 접근이 쉽고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구글 아트앤컬쳐를 활용하여 문화예술이라는 주제와 영어 학습을 통합하는 내용 중심 언어 교수법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흥미, 자신감, 동기, 참여도)와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영어 능력 변화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성남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구글 아트앤컬쳐를 활용한 수업을 한 후, 혼합 연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 변화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양적 분석 결과 흥미도와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나왔다. 동기, 자신감, 참여도 역시 사전보다 평균값이 높아졌다. 둘째,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영어 능력 평가 결과 평균값이 높아졌다. 특히, 쓰기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학습 단어 활용 빈도가 늘어나고 문장 완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구글 아트앤컬쳐를 활용한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면 기존 영어 수업과 다른 점으로 '교과서 밖 다양한 문화예술을 배우는 수업' 에 대한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 부분으로는 '영어로 된 글을 읽고 쓰는 능력' 이 향상되었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이는 구글 아트앤컬쳐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학생들에게 적절한 영어 학습 자료와 표현 기회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내용중심언어 교수법을 바탕으로 한 구글 아트앤컬쳐 활용 영어 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 향상 및 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첨단 도구를 활용한 영어와 타 교과 통합 수업이 다양하게 연구되어 새로운 영어 수업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요구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