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및 지식정보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이 도입된 세계에 적응된 현 시점에서, 한 번쯤은 과거를 상기하고 발자취 확인과 성찰을 통한 반성, 그리고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이유는 현재 청소년들은 과거 문화를 중시 및 존중하는 마음으로 현재를 살아가기보다는 미래 지향적 태도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적 삶을 살아가고 있기에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 이기주의 성향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는 실태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교육을 통해 올바른 문화유산 이해 및 학습능력 증진 등을 위한 학교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도모하여 미술 문화이해 및 학습 능력 증진, 공동체 역량함양을 위한 디오라마(Diorama) 기법을 활용한 문화유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디오라마(Diorama) 기법은 미술 수업에서 학생들이 그룹을 형성하여 입체적인 건축물을 직접 참여 및 제작하는 미술 표현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 의식 또한 향상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오라마(Diorama) 기법을 활용한 미술교육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미술문화이해능력과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그리고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는 미술교육, 배움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먼저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통해 연구의 당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문화유산교육과 디오라마(Diorama)에 대한 이해로 문화유산교육과 디오라마 수업의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미술 교과서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디오라마(Diorama) 기법을 활용한 문화유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 및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총 6 차시로 블록 타임 제로 1~2 차시, 3~4 차시, 5~6 차시 각 90 분씩 진행하도록 하였다. 제4장에서는 문화유산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고 제5장에서 결론을 논의하였다.
문화유산교육을 위한 디오라마(Diorama) 기법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미술 문화의 이해를 통해 미술표현을 창의적으로 하고, 미술문화이해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디오라마(Diorama)라는 미술 활동을 통해 흥미 유발 및 표현을 통해 스스로 미술 문화를 재해석하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그룹으로 작품 제작을 하면서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공동체 역량도 향상함을 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통한 미술교육은 학생들이 미술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문화 유산에 자존감, 문화유산 보존과 책임감 또한 가꾸어 나가기 위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미술 수업을 할 수 있음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