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1. 메타인지와 말하기 15
1.1. 메타인지의 의미 15
1.2. 메타인지 전략과 말하기 17
2. 초등 영어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교육 17
2.1. 의사소통 중심 말하기 교육 17
2.2. 효과적인 영어 말하기 교육 19
3.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21
3.1. 메타인지 학습전략 21
3.2. 더빙(dubbing)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22
3.3. 하브루타(havruta)를 활용한 말하기 수업 23
4. 메타인지의 학습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기간 및 절차 29
3. 연구 방법 30
3.1. 연구 절차 30
3.2. 더빙 활동 33
3.3. 하브루타 활동 36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6
1.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능력 46
2. 학습자의 메타인지 영역 47
3. 정의적 영역 49
4. 수업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51
5. 연구 논의 53
6. 효율적인 말하기 수업 모형 논의 55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67
〈부록 1〉 정의영역 사전 설문지 67
〈부록 2〉 사후 정의영역 설문 68
〈부록 3〉 영어 더빙 활동지 69
〈부록 4〉 차시별 교수·학습안 예시 70
〈부록 5〉 차시별 교수·학습안 예시 71
〈부록 6〉 차시별 교수·학습안 예시 72
〈부록 7〉 차시별 교수·학습안 예시 73
〈부록 8〉 사전 말하기 평가 74
〈부록 9〉 사후 말하기 평가 75
〈부록 10〉 메타인지 능력 사후평가지 76
〈부록 11〉 사전·사후 메타인지 설문지 77
〈부록 12〉 하브루타 활동지 예시 78
〈부록 13〉 영어 더빙 활동지 예시 79
〈부록 14〉 하브루타 활동지 예시 80
Abstract 81
〈표 1〉 연구 대상 학생들의 인구학적 배경 28
〈표 2〉 연구 단계 및 기간 29
〈표 3〉 차시별 일정 및 수업 계획 31
〈표 4〉 더빙 활동 말하기 수업 모형 34
〈표 5〉 영어 더빙 활동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35
〈표 6〉 하브루타 활동 수업 모형 37
〈표 7〉 하브루타 활동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38
〈표 8〉 자료 수집·평가 도구와 실행 시기 39
〈표 9〉 설문 문항 구성 40
〈표 10〉 메타인지 사전·사후 설문 영역별 문항 41
〈표 11〉 메타인지 능력 사전평가지 42
〈표 12〉 정의 영역 조사 영역별 항목 44
〈표 13〉 말하기 평가 척도 44
〈표 14〉 사전·사후 말하기 평가 t-검정 결과 46
〈표 15〉 메타인지 검사 문항별 결과 47
〈표 16〉 메타인지 영역별 t-검정 결과 48
〈표 17〉 메타인지 능력 테스트 t-검정 결과 49
〈표 18〉 정의 영역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19〉 정의 영역별 t-검정 결과 50
〈표 20〉 수업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51
〈그림 1〉 더빙 수업 흐름도 55
〈그림 2〉 하브루타 수업 흐름도 56
〈그림 3〉 하브루타 활동 모습 및 활동지 예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