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메타인지와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위치한 Y초등학교 6학년 9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1년 3월부터 11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고 사전 메타인지 설문과 메타인지 능력 검사, 정의 영역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은 영어 말하기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으로 영어 더빙 활동과 하브루타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메타인지는 자신의 지식과 학습 과정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학습 결과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더빙 활동과 하브루타 활동을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 모델로 채택한 것은 이들 활동이 학습자 중심 말하기 수업에 적합하고, 메타인지 전략을 적용하기에 유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분석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유창성, 정확성 및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 자기 이해 영역과 영어 말하기 전략 사용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관찰하였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서 흥미, 자신감, 동기 영역 모두 유의미한 변화가 관찰되었다.
반면, 메타인지 능력 검사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말하기 수업은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효과 적인가를 연구한 결과, 학습자가 개별 학습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학습 전반을 모니터링하면서 학습, 자기 평가, 재학습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한 초등학생들의 메타인지 역량과 영어 말하기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학습자들에게 메타인지 전략을 제시하고 적용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둘째, 초등 영어 학습자들이 상황에 맞는 영어 말하기 기회를 수업 시간에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주체적으로 이끄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학생들의 메타인지 향상과 메타인지 능력 측정을 위해 여러 학년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연구를 하고,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 향상을 이끄는 의미 있는 연구가 나오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