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목적과 필요성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교육의 목적과 방향 16
제2절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방향 19
제3장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사회과 내용 체계와 역사교육 목표 22
제1절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사회과 내용 체계 22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과 일반공통교육과정 비교 22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29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주요 내용 31
제2절 사회과 교육과정 역사과 교육목적 33
1. 역사적 사고력 33
2. 민주시민 양성 36
3. 문화·예술 향유 37
제3절 학교급별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역사교육 내용 요소 38
1. 초·중학교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역사교육 내용 요소 38
2. 고등학교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역사교육 내용 요소 54
제4장 고등학교 기본교육과정 역사 영역 내용 분석 63
제1절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영역 내용 체계 63
1. '나의 삶' 영역 64
2. '관계의 삶'영역 64
3. '시민의 삶'영역 65
제2절 고등학교 기본교육과정 역사 내용 검토 68
1. 역사적 사고력 68
2.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지향하는 시민의식 74
3. 문화·예술적 소양 83
제3절 소결: 특수교육 학습자를 위한 역사교육 개선 방향 89
제5장 결론 92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표 1〉 국제장애분류(ICF)의 개념과 의미 17
〈표 2〉 교수적 수정의 유형과 구체적인 방안 20
〈표 3〉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공통교육과정 사회과 내용 영역 22
〈표 4〉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초·중·고등학교) 내용 체계 23
〈표 5〉 공통교육과정 사회과의 영역 및 핵심개념 25
〈표 6〉 공통교육과정 사회과 역사 관련 내용 체계 26
〈표 7〉 사회과에 포함된 공통 과목 한국사의 내용 체계 28
〈표 8〉 김한종이 제시한 역사적 사고력의 구성 요소 34
〈표 9〉 역사교육 주요 목표와 내용 35
〈표 10〉 기본교육과정 초·중·고등학교 사회과 각 목표 38
〈표 11〉 기본교육과정 초·중학교 사회교과서 단원별 영역 특성 분류표 39
〈표 12〉 기본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사회 나권 2단원 단원지도계획 41
〈표 13〉 기본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사회 나권 5단원 단원지도계획 42
〈표 14〉 기본교육과정 초등 5-6학년 사회 가권 12단원 단원지도계획 44
〈표 15〉 기본교육과정 초 5-6학년 사회 나권 12단원 단원지도계획 45
〈표 16〉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 사회 가권 7단원 단원지도계획 47
〈표 17〉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 사회 가권 8단원 단원지도계획 48
〈표 18〉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 사회 가권 9단원 단원지도계획 50
〈표 19〉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 사회 가권 16단원 단원지도계획 51
〈표 20〉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 사회 나권 5단원 단원지도계획 53
〈표 21〉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단원별 영역 특성 분류표 55
〈표 22〉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 사회 가권 8단원 단원지도계획 56
〈표 23〉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 사회 가권 17단원 단원지도계획 58
〈표 24〉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 사회 가권 18단원 단원지도계획 60
〈표 25〉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 사회 나권 6단원 단원지도계획 61
〈표 26〉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 내용 체계 63
〈표 27〉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 단원별 주제(가 1, 2권) 66
〈표 28〉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사회과 단원별 주제(나권) 67
〈표 29〉 2015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내용 요소 및 교과서 구성에 주는 함의 67
〈그림 1〉 ICF의 인간 기능화와 장애의 모형 17
〈그림 2〉 기본교육과정 초등 3-4학년군 사회 나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40
〈그림 3〉 기본교육과정 초등 3-4학년군 사회 나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2 42
〈그림 4〉 기본교육과정 초등 5-6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43
〈그림 5〉 기본교육과정 초등 5-6학년군 사회 나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45
〈그림 6〉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46
〈그림 7〉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2 48
〈그림 8〉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3 49
〈그림 9〉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4 51
〈그림 10〉 기본교육과정 중 1-3학년군 사회 나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53
〈그림 11〉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55
〈그림 12〉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2 56
〈그림 13〉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3 57
〈그림 14〉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4 58
〈그림 15〉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가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5 59
〈그림 16〉 기본교육과정 고 1-3학년군 사회 나권 역사교육 내용 요소 1 61
〈그림 17〉 선거에서 후보 공약의 중요성 77
〈그림 18〉 법의 주요 기능 소개 78
〈그림 19〉 법적 권리보장의 예 79
〈그림 20〉 법에 의한 분쟁 해결의 예 80
〈그림 21〉 예술적 가치를 전달하기 어려운 구성의 예(베르사유 궁전) 85
〈그림 22〉 예술적 가치를 전달하기 어려운 구성의 예(하회마을) 86
〈그림 23〉 예술적 가치를 전달하기 어려운 구성의 예(타지마할) 86
〈그림 24〉 여가문화 활동의 사례 87
〈그림 25〉 정보습득 방법을 소개하지 않은 사례 88
〈그림 26〉 충분한 부연설명이 없는 사례 88
〈그림 27〉 일반과정 교과서의 문화재 설명의 예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