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인공지능과 교육 15
2. 국외 인공지능 교육 정책 및 사례 16
가. 미국 16
나. 중국 18
다. 일본 20
3. 국내 인공지능 교육 정책 및 사례 21
가. 인공지능 교육 정책 21
나.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내용 기준(안) 23
다. 초·중등 현장 교사 대상 인공지능 교육 25
4. 인공지능 교육 관련 국내 선행연구 2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인공지능 전문가 심층 집단 면접(FGI) 수행 방법 및 절차 28
가. 심층 집단 면접 대상자 및 방법 28
나. 심층 집단 면접의 목적 및 면접 내용 30
2.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 교과 개설 현황 분석 방법 및 절차 32
가. 분석 대상 32
나. 자료수집 및 분석 34
IV. 연구 결과 35
1. 컴퓨터 비전공 현장 교사 대상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및 주요 내용 35
가.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 컴퓨터 비전공 교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범위 35
나.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및 내용 구성 39
다. 인공지능 교육의 교수자 조건 및 지원 요구사항 53
2. 교육대학원의 AI융합교육 전공 교과 개설 현황 분석 60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6
부록 69
Abstract 83
〈표 II-1〉 AI4K12's 5 Big Idea 프레임워크 17
〈표 II-2〉 중국의 AI 교과서와 주요 교육내용 19
〈표 II-3〉 인공지능(AI) 국가전략: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추진 과제 21
〈표 II-4〉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 23
〈표 II-5〉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내용 기준 24
〈표 II-6〉 지역별 AI융합교육 전공 개설 현황(2021년 9월 기준) 25
〈표 III-1〉 심층 집단 면접 대상자 29
〈표 III-2〉 심층 집단 면접(FGI) 질의 항목 및 질의 내용 31
〈표 III-3〉 분석 대상 교육대학교(초등) 교육대학원 및 전공명 32
〈표 III-4〉 분석 대상 사범대학교(중등) 교육대학원 및 전공명 33
〈표 III-5〉 인공지능 교육영역 분석 기준 34
〈표 IV-1〉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 컴퓨터 비전공 교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범위'에 대한 분석 결과 35
〈표 IV-2〉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 및 주요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 39
〈표 IV-3〉 '인공지능 교육의 난이도'에 대한 분석 결과 46
〈표 IV-4〉 '인공지능 교육의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50
〈표 IV-5〉 '인공지능 교육의 교수자 조건 및 지원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 53
〈표 IV-6〉 인공지능 교육 전공 교과 개설 현황 60
〈그림 II-1〉 일본의 인공지능 교육 전략 20
〈그림 II-2〉 인공지능 시대 교육 정책과 핵심과제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