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육의 전공 개설 현황을 파악하고, 컴퓨터 비전공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인공지능 (AI)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37개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의 810개 교과목 정보를 분석하였으며, 현재 인공지능 교육을 연구하거나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10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집단 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현재 교육대학원에서 현장 교사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은 인공지능 이해 교과와 인공지능 활용 교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표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컴퓨터 비전공 현장 교사 대상의 인공지능 교육은 기개발된 인공지능 에이전트 활용 역량과 교과 내용-인공지능 간의 직접적 융합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초·중등 현장 교사 대상 인공지능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형 학습 방법이 적합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컴퓨터 비전공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과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