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머리말 10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방법과 내용 13
II. 형평운동의 연구 동향 및 역사학습 방향 15
1. 형평운동 연구 동향 15
1) 민족 해방 운동으로서의 형평운동 15
2) 다원성 측면의 형평운동 17
3) 역사교육 측면의 형평운동 22
2. 형평운동 역사학습의 쟁점 24
1) 민족 중심 서사의 형평운동 24
2) 시민적 관점에서 본 형평운동 27
III. 교육과정과 교과서 속 형평운동 30
1. 7차부터 현행 교육과정 내용 체계 속의 형평운동 30
1) 7차 교육과정 〈한국 근·현대사〉 속 형평운동 31
2) 2009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속 형평운동 33
3) 현행 교육과정 〈한국사〉 속 형평운동 35
2.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형평운동 서술 37
1) 민족 중심 서사의 형평운동 38
2) 시민적 관점의 형평운동 42
IV. 시민교육 차원의 형평운동 교수학습 방안 50
1. 극화 수업을 활용한 형평운동 학습 51
1) 극화 수업과 형평운동 학습 51
2) 극화 수업을 활용한 형평운동 교수학습 모형 54
2. UCC를 활용한 형평운동 학습 60
1) UCC 학습의 의미와 특성 60
2) UCC 제작 수업과 형평운동 학습 62
3) UCC 제작을 활용한 형평운동 교수학습 모형 64
V. 맺음말 69
부록 72
[부록 1] 극화수업 모둠 간 평가지 72
[부록 2] 극화수업 모둠 내 평가지 73
[부록 3] 형평운동 학습활동 참고 사료 및 글 1 74
[부록 4] 형평운동 학습활동 참고 사료 및 글 2 75
[부록 5] UCC 제작 학습 모둠 간 평가지 76
[부록 6] UCC 제작 학습 모둠 내 평가지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3
〈표 1〉 현행 9종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목록 13
〈표 2〉 7차 교육과정 〈한국 근·현대사〉 형평운동 내용 체계 31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형평운동 내용 체계 33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형평운동 내용 체계 35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서술분량 비교 37
〈표 6〉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백정 호적 작성방안 서술 비교 39
〈표 7〉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형평운동의 쇠퇴 서술 비교 40
〈표 8〉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형평운동의 성격 서술 비교 40
〈표 9〉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백정에 대한 차별 서술 비교 43
〈표 10〉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형평운동 속 인권 서술 비교 45
〈표 11〉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반형평운동 서술 비교 47
〈표 12〉 형평운동 극화 수업 교수·학습 모형 55
〈표 13〉 형평운동 극화 수업 4차시 중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6
〈표 14〉 형평운동 극화 수업 평가 항목 59
〈표 15〉 범교과적 차원의 UCC 제작 학습의 과정 61
〈표 16〉 형평운동 UCC 제작 학습 교수·학습 모형 64
〈표 17〉 형평운동 UCC 제작 학습 3차시 중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5
〈표 18〉 형평운동 UCC 제작 학습 평가 항목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