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5
1.3. 연구 문제 15
1.4. 용어의 정의 16
1.4.1. 놀이성 16
1.4.2. 긍정적 놀이신념 16
1.4.3. 놀이몰입 17
2. 이론적 배경 18
2.1. 유아교사의 놀이성 18
2.1.1.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18
2.1.2. 놀이성의 구성요소 20
2.1.3. 놀이성의 선행연구 22
2.2.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23
2.2.1. 긍정적 놀이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23
2.2.2. 긍정적 놀이신념의 구성요소 25
2.2.3. 긍정적 놀이신념의 선행연구 26
2.3. 유아의 놀이몰입 28
2.3.1. 놀이몰입의 개념 및 중요성 28
2.3.2. 놀이몰입의 구성요소 29
2.3.3. 놀이몰입의 선행연구 30
3. 연구 방법 32
3.1. 연구 대상 32
3.2. 연구 도구 34
3.2.1. 유아교사의 놀이성 측정도구 34
3.2.2.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측정도구 35
3.2.3. 유아의 놀이몰입 측정도구 35
3.3. 연구 절차 37
3.3.1. 예비조사 37
3.3.2. 본 조사 37
3.4. 자료 분석 37
4. 연구 결과 39
4.1.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의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및 유아의 놀이몰입의 차이 41
4.1.1. 교사의 연령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의 차이 41
4.1.2.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의 차이 42
4.1.3.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의 차이 43
4.1.4.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이몰입의 차이 44
4.1.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몰입의 차이 45
4.2. 유아교사의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유아 놀이몰입 간의 관계 46
4.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이 유아 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4.3.1.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이 유아 놀이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48
4.3.2.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 하위요인이 유아 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5. 논의 및 결론 50
5.1. 논의 50
5.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7
부록 70
〈부록 1〉 일반적 배경에 관한 설문지 72
〈부록 2〉 유아교사의 놀이성에 관한 설문지 73
〈부록 3〉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에 관한 설문지 75
〈부록 4〉 유아의 놀이몰입에 관한 설문지 76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2
〈표 3.2〉 교사의 놀이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3〉 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4〉 유아의 놀이몰입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4.1〉 교사의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유아의 놀이몰입의 기술통계 39
〈표 4.2〉 교사의 연령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차이 41
〈표 4.3〉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차이 42
〈표 4.4〉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놀이성, 긍정적 놀이신념 차이 43
〈표 4.5〉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이몰입 차이 44
〈표 4.6〉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몰입 차이 45
〈표 4.7〉 교사의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 및 유아 놀이몰입 간의 관계 47
〈표 4.8〉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이 놀이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48
〈표 4.9〉 놀이성과 긍정적 놀이신념 하위요인이 놀이몰입에 미치는 영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