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3.1. COVID-19 15
1.3.2. 발현적 교육과정 15
1.3.3. 레지오 유치원 초보유아교사 15
2. 이론적 배경 17
2.1. COVID-19 17
2.1.1. COVID-19 발생 배경 17
2.1.2. COVID-19로 인해 나타난 교육적 영향 18
2.2. 2019 개정 누리과정 20
2.2.1. 나타난 배경 20
2.2.2. 2019 개정 누리과정 21
2.3. 발현적 교육과정 26
2.3.1. 발현적 교육과정의 의미 26
2.3.2. 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성과 중요한 가치 27
2.4. 개정 누리과정 속에서 나타난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성 34
3. 연구방법 37
3.1. 연구대상 37
3.1.1. 연구자 37
3.1.2. 연구 참여자의 선정 39
3.1.3. 레지오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각 기관별 특성 및 학습 공동체 41
3.2. 자료수집 43
3.2.1. 대화 및 협의기록 43
3.2.2. 발현적 교육과정 기록 43
3.3. 연구절차 44
4. 연구 결과 및 해석 48
4.1. 새로운 시작의 레지오 유아교육 48
4.1.1. 시작점이 다른 레지오 유아교육 48
4.1.2. 같은 방향을 향한 레지오 유아교육 51
4.1.3. 함께 만들어가는 레지오 유아교육 55
4.1.4. 여전히 고민이 존재하는 레지오 교육 63
4.2. 유아교육현장 속 COVID-19의 영향 69
4.2.1. 쓰나미처럼 다가온 COVID-19 속 레지오 유아교육 69
4.2.2.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행되는 레지오 유아교육 75
4.2.3. 위드 코로나, 계속되는 레지오 교육 83
5. 논의 및 결론 86
5.1. 논의 86
5.2. 요약 94
5.3.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3
〈표 3.1〉 연구에 참여한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41
〈표 3.2〉 연구의 절차 44
〈표 3.3〉 질문 항목 45
〈표 3.4〉 코딩 주제 범주 47
〈그림 2.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