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6
1.3.1. 긍정적 놀이신념 16
1.3.2. 놀이교수효능감 16
1.3.3. 교수창의성 16
2. 이론적 배경 17
2.1. 긍정적 놀이신념 17
2.1.1. 긍정적 놀이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17
2.1.2. 긍정적 놀이신념의 선행연구 19
2.2. 놀이교수효능감 21
2.2.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21
2.2.2. 놀이교수효능감의 선행연구 22
2.3. 교수창의성 24
2.3.1. 교수창의성의 개념 및 중요성 24
2.3.2. 교수창의성의 선행연구 25
3. 연구 방법 27
3.1. 연구대상 27
3.2. 연구도구 29
3.2.1. 긍정적 놀이신념 29
3.2.2. 놀이교수효능감 30
3.2.3. 교수창의성 31
3.3. 연구절차 33
3.3.1. 예비조사 33
3.3.2. 본 조사 33
3.4. 자료 분석 34
4. 연구결과 35
4.1.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일반적 경향 35
4.2.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 교수효능감 놀이 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38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38
4.2.2.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1
4.2.3.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4
4.2.4.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7
4.2.5.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50
4.3.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52
4.4.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4
5.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1.1.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의 차이 55
5.1.2.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 간의 관계 59
5.1.3.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60
5.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74
부록 77
〈부록 1〉 긍정적 놀이신념에 대한 설문지 80
〈부록 2〉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81
〈부록 3〉 교수창의성에 대한 설문지 83
〈표 3.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7
〈표 3.2〉 긍정적 놀이신념 연구도구 하위요인별 내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3.3〉 놀이교수효능감 연구도구 하위요인별 내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4〉 교수창의성 연구도구 하위요인별 내용,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4.1〉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4.2〉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4.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하위변인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4.4〉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0
〈표 4.5〉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1
〈표 4.6〉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44
〈표 4.7〉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 47
〈표 4.8〉 유아교사의 결혼유무에 따른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의 차이 50
〈표 4.9〉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53
〈표 4.10〉 유아교사의 긍정적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