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문제제기 13
1.2. 연구문제 및 가설 16
1.3. 용어의 정의 17
1.3.1. 특성화고등학교 17
1.3.2. 온라인 수업 19
1.3.3. 학업적 자기효능감 20
1.3.4. 자기결정성동기 21
1.3.5. 학습만족도 21
1.3.6. 자기조절학습능력 22
2. 이론적 배경 23
2.1. 학업적 자기효능감 23
2.2. 자기결정성동기 25
2.3. 학습 만족도 28
2.4. 자기조절학습능력 29
3. 연구 방법 및 절차 33
3.1. 연구 대상 33
3.2. 측정 도구 33
3.2.1.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 33
3.2.2. 자기결정성동기 측정도구 34
3.2.3. 원격수업 학습만족도 측정 도구 35
3.2.4. 자기조절학습능력 측정도구 36
3.3. 연구 절차 37
3.4. 결과의 처리방법 38
3.5.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9
4. 연구결과 및 분석 41
4.1.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 41
4.2. 상관관계 분석 및 회귀 분석 42
5.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52
5.2. 제한점 54
5.3. 시사점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2
부록 65
표 1.1. 단위배당기준 18
표 1.2. 온라인 수업의 유형 19
표 2.1. 자기효능감 차이에 따른 학생의 특징 24
표 2.2. 자기결정성에 따른 동기유형 27
표 2.3. Zimmerman이 제시한 자기조절학습 전략 예시 32
표 3.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4
표 3.2. 자기결정성동기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5
표 3.3. 원격수업 학습만족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6
표 3.4.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7
표 3.5. 연구 절차 38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40
표 4.2. 관련변인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분석 41
표 4.3. 학업적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학습만족도, 자기조절학습 관련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43
표 4.4. 자기효능감이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4.5. 자기효능감 하위변인이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4.6.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4.7. 자기결정성동기 하위변인이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4.8.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의 조건 48
표 4.9.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50
그림 4.1.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제시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