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중 공업계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자기조절학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 설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자기결정성동기는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셋째,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세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역은 수도권인 서울, 경기, 인천으로 정하여 공업계열의 특성화고등학교 5개교를 지정하여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총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검사를 진행했으며, 무성의한 답변을 제외하고 총 414개의 자료를 얻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을 통해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학습 만족도,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여 각 문항의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을 살펴보았다. 그 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학습만족도, 자기조절학습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학습만족도, 자기조절학습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특히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 요인 중 자신감과, 자기조절효능감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과제난이도는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했다. 둘째, 자기결정성동기는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자기결정성동기의 하위요인 중 외재적 원인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부과된 원인, 확인된 원인, 내재적 원인은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자기 조절학습능력은 매개역할을 한다.
이상과 같은 세가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이 높을수록 온라인 수업 만족도가 높아지므로 교사는 학생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여 성공 경험을 만들어주고, 학생에게 노력을 통해 성과를 이뤄냈음을 일깨워주어 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충족된 환경을 만들어 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높여 온라인 수업에 대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참여를 도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 통해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동기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그에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