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 문제 18
1.3. 용어의 정의 19
2. 이론적 배경 21
2.1. 개념학습 21
2.1.1. 개념학습의 정의와 모형 21
2.1.2. 개념학습과 그래픽 조직자의 관계 24
2.2. 그래픽 조직자 25
2.2.1. 그래픽 조직자의 개념과 유형 25
2.2.2. 그래픽 조직자의 교육적 활용도와 유용성 29
2.2.3. 그래픽 조직자에서 협동학습의 활용 32
2.2.4. 그래픽 조직자 활용방식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35
3. 연구 방법 38
3.1. 연구 대상 38
3.2. 연구의 설계 38
3.3. 연구의 도구 40
3.4. 연구의 절차 44
3.5. 자료의 처리 59
4. 연구 결과 60
4.1.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과 활용하지 않은 수업 간의 학습 효과 차이 60
4.2.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방식에 따른 학습 효과(개념 형성,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학습 만족도)의 차이 62
5. 논의 및 결론 67
5.1. 논의 67
5.2. 결론 71
참고 문헌 74
ABSTRACT 80
부록 84
〈부록 1〉 교사가 제공하는 그래픽 조직자 85
〈부록 2〉 그래픽조직자 작성을 위한 안내된 학습지 90
〈부록 3〉 그래픽조직자 작성능력 검사지(사전사후동질검사지) 91
〈부록 4〉 개념형성검사지 92
〈부록 5〉 학습만족도검사지 95
〈표 2.1〉 일반 개념 수업 모형의 수업 전략 23
〈표 2.2〉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수업 모형 24
〈표 2.3〉 그래픽 조직자 개념 26
〈표 2.4〉 그래픽 조직자 유형별 형태적 특징 28
〈표 2.5〉 그래픽 조직자 유형별 종류 28
〈표 3.1〉 연구 대상 38
〈표 3.2〉 실험 설계 39
〈표 3.3〉 개념형성검사 검사 문항 작성기준 40
〈표 3.4〉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의 측정내용과 성취기준 42
〈표 3.5〉 학습 만족도 검사의 하위영역별 신뢰도 44
〈표 3.6〉 6학년 1학기 1단원에서 추출된 중심개념과 핵심 구성 요소 46
〈표 3.7〉 중심개념에 따른 개념모형 47
〈표 3.8〉 개념 모형에 적합한 그래픽 조직자 기본형 선정 49
〈표 3.9〉 그래픽 조직자 작성 훈련 프로그램 50
〈표 3.10〉 사전 개념 형성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3
〈표 3.11〉 사전 개념 형성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4
〈표 3.12〉 사전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3.13〉 사전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5
〈표 3.14〉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집단의 수업 지도안 예시 56
〈표 4.1〉 개념 형성 검사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 61
〈표 4.2〉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 61
〈표 4.3〉 학습 만족도 검사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 62
〈표 4.4〉 개념 형성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3
〈표 4.5〉 개념 형성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3
〈표 4.6〉 개념 형성 검사의 Tukey 검증 결과 64
〈표 4.7〉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4
〈표 4.8〉 그래픽 조직자 작성 능력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5
〈표 4.9〉 학습 만족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4.10〉 학습 만족도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6
[그림3.1] 연구 절차 45
[그림3.2] 그래픽 조직자 활용방식에 따른 집단별 개념학습 구조 52
[그림3.3] 그래픽 조직자를 교사가 제공하는 수업에서 학생이 작성한 그래픽 조직자 예시 57
[그림3.4]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개별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에서 학생이 작성한 그래픽 조직자 예시 57
[그림3.5] 그래픽 조직자를 학생이 협동학습을 통해 작성하는 수업에서 학생이 작성한 그래픽 조직자 예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