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2. 화장품 산업 13
2.1. 화장품 산업 특성 13
2.2. 한국 화장품 산업 14
2.2.1. 한국 화장품 산업 발전 14
2.2.2. 한국 화장품 산업 현황 15
2.3. 아토피 개선 화장품 산업 18
2.3.1. 아토피 개선 화장품 산업 발전 18
2.3.2. 아토피 개선 화장품 산업 현황 20
3. 네오팜 기업분석 22
3.1. 창업과 경영 전략 22
3.2. 기술력 24
3.3. 재무 능력 28
3.4. 경쟁력 29
3.5. 브랜드 파워 34
4. 네오팜 VRIO framework 분석 36
4.1. 가치(Value) 37
4.2. 희소성(Rarity) 38
4.3. 모방 가능성(Imitability) 40
4.4. 조직(Organization) 42
5. 결론 44
참고문헌 48
ABSTRACT 51
표 2.1. 한국화장품 산업 발전과정 15
표 2.2. 국내 총생산액 대비 화장품산업 총생산 비중 16
표 2.3. 연도별 화장품 생산실적 16
표 2.4. 우리나라 화장품 무역수지 실적 17
표 2.5. 국가별 화장품 수출 실적 현황 18
표 2.6. 세계 및 국내 아토피 개선화장품 시장규모 20
표 3.1. 네오팜 연구기술 현황 25
표 3.2. 네오팜 기능성화장품 제품 정보(심사) 목록 27
표 3.3. 네오팜 주요 재무 상황 28
표 3.4. 아토피 개선화장품 동종 기업 비교(일반현황) 30
표 3.5. 아토피 개선화장품 동종 기업 비교(재무현황) 30
표 3.6. 네오팜 경쟁회사 비교 (판관비율/매출원가율) 31
표 3.7. 네오팜 경쟁회사 비교 (재무현황) 32
표 3.8. 네오팜 경쟁회사 비교 (연구개발비율) 32
표 3.9. 네오팜 코리아나 연구개발 비율 비교 (2015-2020년) 33
표 3.10. 네오팜 경쟁회사 비교 (조직) 33
표 4.1. VRIO framework 36
표 4.2. 네오팜 VRIO Framework 분석 43
그림 2.1. 화장품 특허 출원 현황 21
그림 3.1. 네오팜 산업 내 위치 28
그림 3.2. 네오팜 기업 평가 등급 28
그림 3.3. 네오팜 재무 현황 (2018-2020) 29
그림 3.4. 판관비율 비교 31
그림 3.5. 매출원가 비교 31
그림 3.6. 연구개발 비율 비교 33
그림 3.7. 동종산업군 연봉 비교 34
그림 3.8. 민감성 피부 K-BPI 비교 35
그림 4.1. 일관성 생산체제 구축 40
그림 4.2. 네오팜 조직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