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급변하는 화장품 산업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해 온 네오팜의 경쟁우위 내부자원이 무엇인지 VRIO 모델을 통해 살펴보았다. 네오팜의 가치(Value)는 핵심기술과 제품 경쟁력이며 안정적 재무 구조는 이를 입증한다. 특허 연구개발자로, 핵심연구센터 대표로, 일관성 생산체제를 구축하며 기업 경쟁력을 유지해 온 네오팜의 창업자역량은 희소성(Rarity)을 가진다. 65개 특허를 보유하고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에서 15년 연속 1위를 지켜오는 네오팜의 능력은 모방 가능성(Imitability)이 힘든 부분이다. 네오팜은 기능성 화장품으로의 사업 전략과 정체성을 잘 유지해 오고 있으며, 많은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며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조직(Organization)되어 있다. 이렇듯 네오팜은 VRIO의 4가지 요소(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를 모두 갖추었고, 지속적 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를 가진다. 본 논문은 경영적 측면에서 성공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네오팜 기업 연구를 한층 더 완성하였고 유사 기업들이 성공 요인과 기업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익함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