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20
1.3. 연구모형 20
2. 이론적 배경 21
2.1. 행복감 21
2.2. 교사효능감 22
2.3. 조직몰입 24
2.4. 직무스트레스 26
2.5. 각 변인들간의 관계 28
2.5.1.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의 관계 28
2.5.2.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관계 28
2.5.3.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29
2.5.4. 조직몰입과 행복감의 관계 30
2.5.5. 조직몰입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30
2.5.6.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 31
3. 연구 방법 32
3.1. 연구 대상 및 절차 32
3.2. 측정도구 34
3.2.1. 교사효능감 34
3.2.2. 조직몰입 35
3.2.3. 행복감 36
3.2.4. 직무스트레스 37
3.2.5. 분석방법 39
4. 연구 결과 41
4.1.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41
4.2. 주요 변인 간의 상관분석 43
4.3. 측정모형 검증 46
4.4. 구조모형 검증 50
4.5. 최종 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52
5. 논의 및 제언 53
5.1. 결과에 대한 논의 53
5.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72
부록 75
[표 3.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3.2]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3] 조직몰입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4] 행복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5]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4.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42
[표 4.2] 주요 변인간 상관 45
[표 4.3] 측정모형의 적합도 46
[표 4.4] 측정모형의 요인 값 47
[표 4.5] 수정된 측정모형의 적합도 48
[표 4.6] 수정된 측정모형의 요인 값 48
[표 4.7] 연구모형의 적합도 50
[표 4.8] 연구모형의 구조계수 51
[표 4.9] 구조 모형의 효과분해 52
[그림 1.1] 연구모형 20
[그림 4.1] 수정된 측정모형 검증 결과 49
[그림 4.2] 연구모형의 구조계수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