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제한점 14
2. 이론적 배경 16
2.1. 영어 발음의 특징 16
2.1.1. 한국어와 영어의 리듬 차이 16
2.1.2. 음절과 음보 18
2.1.3. 영어 발음의 연음 현상 23
2.1.4. 영어 모음 발음 25
2.2. Chant 교수법 27
2.2.1. 챈트 선행연구 28
2.2.2. 챈트 영어 교수법의 유래 29
2.2.3. 챈트 영어 수업의 전개 29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33
3.1. 그림책 선택 33
3.2. 수업 계획 및 그림책 챈트 분석 35
3.3. 챈트 발음 및 설문 분석 방법 41
4. 연구의 결과 44
4.1. 챈트 발음 분석 결과 45
4.2. 설문 조사 분석 결과 52
5.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교육부, 2015개정 교육과정 초등영어 성격 64
〈부록 2〉 수업 지도안 65
〈부록 3〉 설문조사 문항 68
〈부록 4〉 『Things I Like』 프랏 분석 그림 69
〈부록 5〉 『My Brother』 프랏 분석 그림 74
〈부록 6〉 강세음절길이 비율 분석표 80
〈부록 7〉 그림 카드 81
표 2.1. 미래 시제 조동사의 발음 축약 23
표 2.2. 자음과 모음의 연음 24
표 2.3. 자음과 자음의 혼합 25
표 2.4. Carolyn Graham의 어휘 챈트 3단계 30
표 2.5. Carolyn Graham의 재즈 챈트 교수·학습 5단계 31
표 3.1. 영어 교과 내용 분석 33
표 3.2. 영어 그림책의 내용 34
표 3.3. 그림책 챈트 수업 차시 구성 35
표 3.4. 차시별 수업 활동 세부 계획 36
표 3.5. 『Things I Like』 챈트 라인(line) 분석 38
표 3.6. 『My Brother』 챈트 라인(line) 분석 40
표 4.1. 『Things I Like』 챈트 발음 분석 45
표 4.2. 『My Brother』챈트 발음 분석 48
표 4.3. 설문 내용 요약 52
표 4.4. 문항별 빈도 분석 53
표 4.5. 문항간 상관관계 분석 55
그림 2.1. 영어 모음 도표 26
그림 4.1. 3학년 어휘 정확도 x 유형 46
그림 4.2. 3학년 어휘 정확도 △ 유형 47
그림 4.3. 3학년 강세 일치도 x 유형 47
그림 4.4. 4학년 강세 일치도 △, x 유형 49
그림 4.5. 지속시간길이 비율 분석 51
그림 4.6. 문항별 응답 분포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