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13
제3절 연구의 방법 15
제2장 선행 연구 고찰 및 현황 분석 16
제1절 선행 연구 고찰 16
제2절 현황 분석 18
제3장 연구수행방법 20
제1절 서비스수준(LOS) 분석 20
제2절 FGI(Focus Group Interview)기법 적용 23
제3절 비용효과분석(CEA : Cost-Effectiveness Analysis) 24
제4장 분석 결과 25
제1절 서비스수준(LOS) 분석결과 25
1. 서비스수준(LOS) 현황 분석결과 25
2. 대기시간 단축효과 분석결과 30
제2절 FGI(Focus Group Interview)기법 수행결과 33
1. 1차 전문가 집단 면접결과 33
2. 상관관계분석 결과 35
3. 2차 전문가 집단 면접결과 37
4. FGI기법 종합분석 결과 40
제3절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ness Analysis) 결과 4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제1절 결론 49
제2절 향후 연구과제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6
〈표 1-1〉 한국철도공사 KOTRIS(광역정보시스템) 자료 13
〈표 1-2〉 연구의 범위 14
〈표 2-1〉 2019년 기준 경부선 자동발매기 운영현황 18
〈표 2-2〉 2019년 기준 경인선 자동발매기 운영현황 19
〈표 3-1〉 주교통수단별 첨두수요 20
〈표 3-2〉 자동발매기의 서비스 수준(LOS) 21
〈표 3-3〉 FGI 적용을 위한 전문가 집단 구성 23
〈표 4-1〉 2019년 기준 경부선 서비스수준(LOS) 현황 25
〈표 4-2〉 2019년 기준 경부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필요 정차역 현황 27
〈표 4-3〉 2019년 기준 경인선 서비스수준(LOS) 현황 28
〈표 4-4〉 2019년 기준 경인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필요 정차역 현황 29
〈표 4-5〉 경부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따른 대기시간 단축효과 분석 30
〈표 4-6〉 경인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따른 대기시간 단축효과 분석 31
〈표 4-7〉 FGI기법 적용 1차 전문가 면접 수행 결과 33
〈표 4-8〉 평가요인 답변에 따른 선정 결과 34
〈표 4-9〉 선정된 평가요인에 대한 상관관계분석 결과 36
〈표 4-10〉 확정된 평가요인의 중요도 및 가중치 산정 38
〈표 4-11〉 평가요인별·순위별 점수 배점표 39
〈표 4-12〉 FGI기법 적용 경부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우선순위 분석결과 41
〈표 4-13〉 FGI기법 적용 경인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우선순위 분석결과 42
〈표 4-14〉 비용효과분석 활용 경부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우선순위 분석결과 45
〈표 4-15〉 비용효과분석 활용 경인선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우선순위 분석결과 46
〈표 5-1〉 FGI분석과 비용효과분석 결과 자동발매기 추가설치 우선순위 비교 51
〈그림 1-1〉 연구 수행 흐름도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