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는 『대도시권 광역 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에 따라, 둘 이상의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 및 도에 걸쳐서 운행하는 각종 철도를 말한다. 현재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는 수도권에 경부선, 경인선, 경강선 등을 포함하여 총 13 개의 광역철도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광역철도 노선은 도시개발 및 주변 환경 변화와 더불어 수도권 인구 밀집 등의 이유로 이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용 수요 증가에 따라 기존 편의 시설에 대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자연스레 편의시설의 추가설치 및 개보수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제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수집을 통하여 13 개의 광역철도 노선 중 전체 승하차 인원이 많은 2 개의 노선을 채택하여 자동발매기의 서비스 수준을 산정하여 추가설치가 필요한 정차역을 확인하였으며,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대한 대기시간 단축 효과를 확인해보았다. 자동발매기 추가설치는 한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대한 우선순위 산정이 필요하여 FGI기법(표적집단면접법)과 비용효과분석을 진행하였다. FGI기법과 비용효과분석 분석결과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대한 우선순위는 다르게 산정되었다. 이에 대하여 각 방법론을 통하여 분석결과가 다른 이유를 고찰해보았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발매기 추가설치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FGI기법 적용에 있어 단순 아이디어 도출이 아니라 상관관계분석을 통하여 평가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평가요인에 대하여 중요도와 가중치를 산정했다는 사실이 FGI기법 사용에 있어 기존 연구와 차별화되고, 또한, FGI기법과 더불어 비용효과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우선순위 산정결과가 다른 이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객들의 편익 증진과 투자에 대한 효율성을 모두 고려하였으므로 향후 한정된 환승편의시설 추가설치 예산 사용 시 정해진 금액으로 더 많은 이용객들의 편익 증진과 더욱 효율적인 투자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