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 진행 흐름도 19
제2장 브랜드 확장과 스페이스아이덴티티에 관한 분석 21
2.1. 브랜드 확장 22
2.1.1. 브랜드 확장 개념 22
2.1.2. 럭셔리 브랜드 확장 배경 23
2.1.3. 럭셔리 브랜드 확장 유형 23
2.1.4. 럭셔리 브랜드 확장 효과 27
2.1.5. 럭셔리 브랜드 확장 요인 특성 27
2.2.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31
2.2.1. 스페이스 아이덴티티의 개념 31
2.2.2. 스페이스 아이덴티티의 전략 32
2.3.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32
2.3.1. 패턴 34
2.3.2. 프로그램 (체험) 35
2.3.3. 컬러ⓐ, ⓑ 36
2.3.4. 오브제 38
2.3.5. 소재 39
2.3.6. 로고 42
2.3.7. 빛 43
2.3.8. 형태 45
2.4.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지각 46
2.5.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특성 47
제3장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 50
3.1.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의 관계성 51
3.2.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 52
3.2.1. 신뢰적 경험성 53
3.2.2. 전형적 시각성 53
3.2.3. 일관적 상징성 54
3.2.4. 유사적 연계성 54
3.2.5. 적합적 확충성 55
제4장 사례 분석 59
4.1. 사례분석의 방법 및 대상 60
4.1.1. 사례분석의 방법 60
4.1.2. 사례연구 대상 선정 및 범주 60
4.2. 사례분석의 기준 64
4.2.1. 사례분석 전략 내용 기준 64
4.2.2. 사례분석 연관성 강도 기준 65
4.2.3. 사례분석 기준 도표 66
4.3. 사례분석 68
4.4. 분석의 종합 및 소결 100
제5장 결론 104
5.1. 연구 결론 105
5.2. 연구의 제언 및 향후 연구방향 108
참고문헌 109
ABSTRACT 115
〈표 1〉 럭셔리 브랜드 라인 확장 사례 24
〈표 2〉 럭셔리 & 프리미엄 가치 랭킹 TOP30 & 브랜드 카테고리 25
〈표 3〉 럭셔리 & 프리미엄 가치 랭킹 TOP30 및 스페이스 확장 유형 26
〈표 4〉 선행연구를 통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도출 표현요소 33
〈표 5〉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패턴ⓐ 사례 34
〈표 6〉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패턴ⓑ 사례 35
〈표 7〉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프로그램 사례 36
〈표 8〉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컬러ⓐ 사례 37
〈표 9〉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컬러ⓑ 사례 38
〈표 10〉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오브제 사례 39
〈표 11〉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소재ⓐ 사례 40
〈표 12〉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소재ⓑ 사례 41
〈표 13〉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로고ⓐ 사례 42
〈표 14〉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로고ⓑ 사례 43
〈표 15〉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단독로고 사례 43
〈표 16〉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빛 사례 44
〈표 17〉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표현요소 형태 사례 45
〈표 18〉 신뢰적 경험성 53
〈표 19〉 전형적 시각성 53
〈표 20〉 일관적 상징성 54
〈표 21〉 유사적 연계성 54
〈표 22〉 적합적 확충성 55
〈표 23〉 브랜드 사례 연구 대상 선정 60
〈표 24〉 GUCCI 61
〈표 25〉 LOUIS VUITTON 61
〈표 26〉 CHANEL 62
〈표 27〉 HERMES 62
〈표 28〉 FERRARI 63
〈표 29〉 DIOR 63
〈표 30〉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 기준 64
〈표 31〉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 강도 기준 65
〈표 32〉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사례 분석 도표 66
〈표 33〉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사례 종합 분석 도표 67
〈표 34〉 GUCCI 사례분석 1-1 68
〈표 35〉 GUCCI 사례분석 1-2 69
〈표 36〉 GUCCI 사례분석 1-3 70
〈표 37〉 GUCCI 사례분석 1-4 71
〈표 38〉 GUCCI 사례분석 1-5 72
〈표 39〉 GUCCI 사례 종합 분석 73
〈표 40〉 LOUIS VUITTON 사례분석 2-1 74
〈표 41〉 LOUIS VUITTON 사례분석 2-2 75
〈표 42〉 LOUIS VUITTON 사례분석 2-3 76
〈표 43〉 LOUIS VUITTON 사례분석 2-4 77
〈표 44〉 LOUIS VUITTON 사례 종합 분석 78
〈표 45〉 CHANEL 사례분석 3-1 79
〈표 46〉 CHANEL 사례분석 3-2 80
〈표 47〉 CHANEL 사례분석 3-3 81
〈표 48〉 CHANEL 사례분석 3-4 82
〈표 49〉 CHANEL 사례 종합 분석 83
〈표 50〉 HERMES 사례분석 4-1 84
〈표 51〉 HERMES 사례분석 4-2 85
〈표 52〉 HERMES 사례분석 4-3 86
〈표 53〉 HERMES 사례분석 4-4 87
〈표 54〉 HERMES 사례분석 4-3 88
〈표 55〉 HERMES 사례 종합 분석 89
〈표 56〉 FERRARI 사례분석 5-1 90
〈표 57〉 FERRARI 사례분석 5-2 91
〈표 58〉 FERRARI 사례분석 5-3 92
〈표 59〉 FERRARI 사례 종합 분석 93
〈표 60〉 DIOR 사례분석 6-1 94
〈표 61〉 DIOR 사례분석 6-2 95
〈표 62〉 DIOR 사례분석 6-3 96
〈표 63〉 DIOR 사례분석 6-4 97
〈표 64〉 DIOR 사례분석 6-5 98
〈표 65〉 DIOR 사례 종합 분석 99
〈표 66〉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사례 종합분석 기준 100
〈표 67〉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 스페이스 사례 종합분석 100
〈그림 1〉 국내 명품 시장 규모 16
〈그림 2〉 연구 진행 흐름도 19
〈그림 3〉 브랜드 확장 유형 23
〈그림 4〉 럭셔리 브랜드(아르마니) 카테고리 확장 사례 24
〈그림 5〉 럭셔리 브랜드 확장 효과 27
〈그림 6〉 브랜드 확장 요인 특성 30
〈그림 7〉 스페이스 표현요소 33
〈그림 8〉 스페이스아이덴티티 지각 46
〈그림 9〉 스페이스아이덴티티 특성 48
〈그림 10〉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아이덴티티 전략 51
〈그림 11〉 공간아이덴티티 전략과 표현요소의 관계성 52
〈그림 12〉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 사용 순서 101
〈그림 13〉 럭셔리 브랜드 확장을 위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에 관한 시너지 기대 효과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