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명품시장 규모는 이미 거대화되었으며, 국내에서는 패션 상품의 수입 자유화 조치로 럭셔리 시장이 급성장하였다. 한국의 럭셔리 브랜드 시장의 잠재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럭셔리 브랜드 시장은 신규 브랜드 런칭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신규 개발의 마케팅 비용의 절감 등의 장점을 내세워 새로운 산업으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럭셔리 브랜드가 비즈니스를 확장을 하기 위해 필요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을 연구하여 향후 브랜드 확장 시 다양한 활용 방법을 제시함에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럭셔리 브랜드 확장과 스페이스아이덴티티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 각각의 특성을 도출한다. 도출된 각각의 특성은 매개 되어 럭셔리 브랜드 확장 전략 모형으로 나타난다. 이후 동일 범위 외 새로운 카테고리 범주까지 확장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 해외 럭셔리 브랜드 6가지 대상을 선정한 후 앞서 나온 특성과 확장 전략을 기준으로 사례분석 하여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럭셔리 브랜드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을 고찰한다.
스페이스 아이덴티티는 럭셔리 브랜드 확장의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스페이스 아이덴티티의 표현과 연계되어 나타나는 스페이스 특성과 브랜드 확장요인의 특성을 접합 시켜 전략을 이끌어냈다. 스페이스 아이덴티티를 통한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의 전략으로 신뢰적 경험성, 전형적 시각성, 일관적 상징성, 유사적 연계성, 적합적 확충성 이러한 다섯 가지의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
도출된 전략을 선정된 럭셔리 브랜드 스페이스에 적용시켜 사례분석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페이스 아이덴티티의 전략이 사용된 순서로는 적합적 확충성 〉 전형적 시각성 〉 유사적 연계성 〉 일관적 상징성 〉 신뢰적 경험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브랜드별로 전략의 중요 비중을 다르게 두었다.
셋째, 일관적 상징성은 전형적 시각성과 유사적 연계성의 중복되는 표현요소 항목을 가지고 있어 전략간 상호 영향을 받는다.
넷째, 일관적 상징성과 유사적 연계성은 가장 유사한 총합점수를 나타내었다.
사례분석의 따른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 브랜드에 가치에 부합하는 적합한 범위의 스페이스 유형 확장으로 브랜드를 확충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높은 비중의 긍정적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둘째, 모 브랜드의 목적과 가치에 맞게 연계된 전략을 구성하여 스페이스의 아이덴티티를 적용한다면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전략은 단일한 속성으로 구분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계된 전략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넷째, 확장 브랜드 간 매장의 동일한 무드의 연출은 브랜드 확장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결론적으로 스페이스의 아이덴티티를 전략적으로 적용한다면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럭셔리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전략은 긍정적 비즈니스 확장을 증대 시킨다는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부분적 럭셔리 프리미엄 브랜드 사례분석으로 한정된 범위 존재 가능성의 부족한 점이 있지만 본 논문을 기반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분석과 럭셔리 하위 브랜드 비즈니스 확장을 포함한 상세한 비즈니스 전략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