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진행 흐름도 15
제2장 행동유도성의 이해 16
2.1. 행동유도성의 개념 16
2.2. 행동유도성 기반의 주요 선행연구 17
2.3. 행동디자인(Shikakegaku) 20
2.3.1. 행동디자인(Shikakegaku)의 개념 20
2.3.2. 행동디자인(Shikakegaku)의 구성요소 21
2.3.3. 행동디자인(Shikakegaku)의 편익부담곡선 27
2.4. 어포던스(Affordance) 29
2.4.1. 어포던스(Affordance)의 개념 29
2.4.2. 어포던스(Affordance)의 구성요소 32
2.5. 넛지(Nudge) 33
2.5.1. 넛지(Nudge)의 개념 33
2.5.2. 넛지(Nudge)의 구성요소 37
2.5.3. 어포던스와 넛지의 비교 42
제3장 행동유도성과 공간디자인 44
3.1. 행동유도성 이론의 관계와 범주 44
3.1.1. 어포던스, 넛지, 행동디자인학의 범주와 위계(Hierarchy) 44
3.2. 행동유도성과 공간디자인으로의 적용가능성 47
3.2.1. 행동유도성 요소와 공간디자인으로의 적용가능성 연구 47
3.2.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한 분석 56
3.3. 소결 58
제4장 사례연구 59
4.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59
4.2. 국내사례 분석 60
4.2.1. IFC몰(International Finance Center seoul) 60
4.2.2. 경방 타임스퀘어(Times Square) 63
4.2.3. 더 현대 서울(The Hyundai seoul) 66
4.3. 해외사례 분석 68
4.3.1. 채드스톤 쇼핑센터(Chadstone Shopping Center) 68
4.3.2. 남바 공원(Namba Parks) 70
제5장 결론 74
5.1. 연구결과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81
〈표 1〉 행동유도성 기반의 주요 선행연구 세 가지 19
〈표 2〉 물리적 트리거의 구성요소, 예시를 추가하여 재구성, 마쓰무라, 2016 23
〈표 3〉 심리적 트리거의 구성요소, 예시를 추가하여 재구성, 마쓰무라, 2016 26
〈표 4〉 행동디자인의 편익-부담 비교표, 마쓰무라, 2016 27
〈표 5〉 김슨과 노먼의 어포던스 개념 비교표 30
〈표 6〉 하슨의 네 가지 어포던스 유형, 재구성 31
〈표 7〉 어포던스의 6가지 구성요소 32
〈표 8〉 넛지의 6가지 구성요소 41
〈표 9〉 어포던스와 넛지의 비교표, 재구성 43
〈표 10〉 어포던스, 넛지, 행동디자인학의 범주와 위계 46
〈표 11〉 행동유도성의 28가지 구성요소 51
〈표 12〉 '조합하기틀 활용한 행동유도성 공간디자인 적용가능성 탐구 예시 52
〈표 1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한 4가지 행동유도성 성격요소 도출 57
〈표 14〉 사례분석 틀 59
〈표 15〉 IFC몰의 주요 공간요소와 행동유도성 62
〈표 16〉 경방 타임스퀘어의 주요 공간요소와 행동유도성 65
〈표 17〉 더 현대 서울의 주요 공간요소와 행동유도성 67
〈표 18〉 Chadstone Shopping Center의 주요 공간요소와 행동유도성 69
〈표 19〉 Namba Parks의 주요 공간요소와 행동유도성 71
〈표 20〉 사례의 행동유도성 특성 종합분석 72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5
〈그림 2〉 행동디자인의 16가지 구성요소, 마쓰무라, 2016 21
〈그림 3〉 파일의 표지 디자인, 마쓰무라, 2016 24
〈그림 4〉 숙여야 들어갈 수 있는 전시공간, 금호미술관, 2019 25
〈그림 5〉 행동디자인의 편익-부담 곡선, 마쓰무라, 2016 28
〈그림 6〉 제임스 깁슨의 직접 지각 이론 개념도 29
〈그림 7〉 돌망태를 이용한 개비온 39
〈그림 8〉 뮤지엄산의 명상관 내부모습 40
〈그림 9〉 자판기모양의 출입구 41
〈그림 10〉 어포던스, 넛지, 행동디자인학의 위계 45
〈그림 11〉 자판기 모양의 출입구 48
〈그림 12〉 아이디어1. 벽에 붙이는 끈끈이 쓰레기통 49
〈그림 13〉 아이디어2. '조용함'을 유도하기 위한 도서관의 사이(間)공간 50
〈그림 14〉 아이디어3. '불협화음'을 이용한 교실 공간 행동유도 디자인 53
〈그림 15〉 아이디어4. 바닥장판의 데크 그리드 활용방안 54
〈그림 16〉 28가지 행동유도성 구성요소와 상호관계 55
〈그림 17〉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한 행동유도성 요소 그룹핑 56
〈그림 18〉 IFC몰 60
〈그림 19〉 IFC몰의 순환적 동선 61
〈그림 20〉 경방 타임스퀘어-1 63
〈그림 21〉 경방 타임스퀘어-2 64
〈그림 22〉 더 현대 서울 66
〈그림 23〉 Chadstone Shopping Center 68
〈그림 24〉 Namba Parks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