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21
1. 유한양행 역사 및 기업 아이덴티티 특징 21
1) 유한양행의 역사와 비전 21
2) 유한양행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23
2. CI의 표현 요소 및 표현 유형 26
1) CI의 시각적 표현 요소 28
2) CI의 시각적 표현 유형 34
3. 기념 아이덴티티의 정의 및 시각적 표현 요소 38
1) 기념 아이덴티티의 정의 및 역할 38
2)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요소 39
III. 기념 아이덴티티의 사례 분석 42
1. 국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사례 분석 42
1) 분석 대상 선정 42
2) 분석 대상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분류 46
3)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사례 분석 49
4)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사례 분석 50
2. 사례 분석 결과 51
1) 국내 시각적 표현 유형의 빈도 조사 결과 51
2) 해외 시각적 표현 유형의 빈도 조사 결과 55
3) 국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특징 59
IV.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제안 및 유형별 효과 평가 61
1. 디자인 방향 및 전략 61
2.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제안 63
1)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시안 63
2) 전문가 인터뷰 66
3)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최종안 68
3. 실증 연구 71
1) 연구 모형 71
2) 연구문제 72
3)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 73
4) 연구 설계 76
4. 통계 분석 결과 77
V. 결론 9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6
참고문헌 97
부록 100
[부록 1] 사례 분석 대상 :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 (100개) 100
[부록 2] 설문지 116
Abstract 124
〈표 1〉 시각적 표현 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40
〈표 2〉 국내 사례 분석 대상 (100개) 42
〈표 3〉 해외 사례 분석 대상 (100개) 44
〈표 4〉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 분석 49
〈표 5〉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 분석 50
〈표 6〉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결과 51
〈표 7〉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구상적 숫자 심벌 유형 특성 52
〈표 8〉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추상적 숫자 심벌 유형 특성 53
〈표 9〉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차별화 심벌 유형 특성 54
〈표 10〉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비율 55
〈표 11〉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구상적 숫자 심벌 유형 특성 56
〈표 12〉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추상적 숫자 심벌 유형 특성 57
〈표 13〉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차별화 심벌 유형 특성 58
〈표 14〉 디자인 제작 가이드라인 61
〈표 15〉 디자인 콘셉트 도출 62
〈표 16〉 전문가 인터뷰 구성 66
〈표 17〉 전문가 인터뷰 집단 66
〈표 18〉 설문 문항 75
〈표 1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20〉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9
〈표 21〉 조형성 차이비교 분석 결과 (리커트척도 5점 만점) 80
〈표 22〉 상징성 차이비교 분석 결과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1
〈표 23〉 기능성 차이비교 분석 결과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2
〈표 24〉 신뢰성 차이비교 분석 결과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3
〈표 25〉 조형성 분산분석 결과 84
〈표 26〉 조형성 기술통계량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5
〈표 27〉 상징성 분산분석 결과 86
〈표 28〉 상징성 기술통계량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7
〈표 29〉 기능성 분산분석 결과 88
〈표 30〉 기능성 기술통계량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89
〈표 31〉 신뢰성 분산분석 결과 90
〈표 32〉 신뢰성 기술통계량 (리커트 척도 5점 만점) 91
〈표 33〉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92
〈그림 1〉 기업 창립 5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 포스코, 삼성SDI, 한샘 16
〈그림 2〉 연구 구성도 20
〈그림 3〉 유한양행 비전 22
〈그림 4〉 초창기 유한양행 마크, 현재 유한양행 CI 세로형 23
〈그림 5〉 유한양행 심벌(Corporate symbol), 심벌 단색적용(양각/음각) 24
〈그림 6〉 유한양행 컬러(Corporate color) 25
〈그림 7〉 유한양행 로고타이프(Logotype) 국문, 영문 25
〈그림 8〉 유한양행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26
〈그림 9〉 CI의 구성요소 27
〈그림 10〉 아마존, 페덱스 CI 29
〈그림 11〉 쾰른 동물원, 오설록 CI 30
〈그림 12〉 질레트, CNN CI 31
〈그림 13〉 3M CI 변천사 32
〈그림 14〉 삼성, IBM CI 33
〈그림 15〉 CI의 시각적 표현 유형 34
〈그림 16〉 심벌 타입 35
〈그림 17〉 로고 타입 36
〈그림 18〉 문자를 이용한 심벌과 로고 타입 36
〈그림 19〉 구상적인 형태의 심벌과 로고 타입 37
〈그림 20〉 추상적인 형태의 심벌과 로고 타입 37
〈그림 21〉 기업 창립 7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 비와씨, 한국타이어, 월드비전 38
〈그림 22〉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요소 41
〈그림 23〉 구상적인 형태와 숫자를 조합한 기념 아이덴티티 46
〈그림 24〉 추상적인 형태와 숫자를 조합한 기념 아이덴티티 47
〈그림 25〉 차별화 심벌 기념 아이덴티티 47
〈그림 26〉 숫자 로고 타입 기념 아이덴티티 (분석 제외 대상) 48
〈그림 27〉 국내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비율 51
〈그림 28〉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비율 55
〈그림 29〉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특징 60
〈그림 30〉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A 63
〈그림 31〉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B 64
〈그림 32〉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C 65
〈그림 33〉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최종안 A 68
〈그림 34〉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최종안 B 69
〈그림 35〉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 최종안 C 70
〈그림 36〉 연구 모형 71
〈그림 37〉 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 유형과 연령에 따른 조형성 비교 85
〈그림 38〉 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 유형과 연령에 따른 상징성 비교 87
〈그림 39〉 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 유형과 연령에 따른 기능성 비교 89
〈그림 40〉 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 유형과 연령에 따른 신뢰성 비교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