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기술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기업 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명은 점차 짧아지고 있다.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이들의 수명은 30년 이상 지속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치열한 경쟁 구조와 기업의 오랜 생존이 힘든 상황 속에서 기업이 50주년, 100주년을 맞이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리하여 오늘날 여러 기업들은 기념할 만한 해에 이를 자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장수를 축하하며, 홍보한다. 그 다양한 방법 중 하나로 기념행사를 시각적 이미지로 묶어주기 위해 기념 아이덴티티를 제작하게 된다. 기념 아이덴티티는 기념품과 리미티드 에디션 등 패키지디자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기념행사와 다방면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기념 해에 기업 아이덴티티를 대신해 기업의 창립 이념을 효과적으로 상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국내의 기념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업 아이덴티티와 기념 숫자를 거의 변형하지 않고 사용한 아이덴티티가 대부분으로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지 못하고 잊히기가 쉽다. 따라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상징적 의미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을 알아보고, 시각적 표현 유형별로 효과를 측정하여 효율적인 기념 아이덴티티를 제안하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 조사 연구, 측정 연구로 진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 제작을 위해 유한양행의 역사와 비전을 알아보고 기업 아이덴티티를 살펴보았다. 그 후, 기념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기업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중요성과 시각적 표현 요소 및 유형 그리고 기념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및 문헌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정리하였다. 기업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요소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효과 평가 항목인 조형성, 상징성, 기능성, 신뢰성을 추출하였다.
조사 연구에서는 국내와 일본, 미국, 독일 및 그 외 특징적인 해외 기념 아이덴티티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기념 아이덴티티의 대부분은 기념 해의 숫자를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하였으므로 숫자를 언어적인 요소가 아닌 상징적인 요소인 심벌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기념 아이덴티티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는 숫자를 구체적인 모양의 동식물 또는 조형물과 같은 구상적인 형태와 조합하여 심벌로 사용한 유형으로 구상적 숫자 심벌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둘째는 숫자와 도형 또는 입체형과 같은 추상적인 형태를 조합하여 심벌로 사용한 유형으로 추상적 숫자 심벌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은 숫자를 강조하지 않고 슬로건 또는 기업 아이덴티티를 강조하여 기존 기념 아이덴티티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유형으로 차별화 심벌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3가지 유형을 기반으로 기념 아이덴티티의 국내외 특징을 살펴보았다.
측정 연구에서는 사례 분석을 통해 추출된 3가지 유형을 기반으로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별 효과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한 후, 디자인 콘셉트를 바탕으로 시안을 3가지 유형으로 제안하였으며, 전문가 8명의 인터뷰를 통해 유형별로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여 실험 자극물로 3가지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업을 오랫동안 알아 온 연령에 따라 시각적 표현 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아 이를 검증하기 위해 청년층(20대~40대)과 중장년층(50대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3(기념 아이덴티티 시각적 표현 유형 : 구상적 숫자 심벌 vs. 추상적 숫자 심벌 vs. 차별화 심벌) x 2(연령 : 20~40대 vs. 50대 이상)의 집단 간 디자인(between subject design)을 활용하여 연구를 설계하였고, 구글 온라인 폼을 활용하여 3가지 유형별로 그룹을 분리하여 총 238명을 기준으로 개별 설문지 응답 방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설문 자료는 SPSS WIN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유형에 따라 시각적 표현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4가지 항목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구상적 숫자 심벌 유형이 조형성, 상징성, 기능성, 신뢰성에서 모두 제일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연령에 따라 기념 아이덴티티의 시각적 표현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신뢰성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다른 항목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시각적 표현 효과의 평가 항목별로 유형에 따라 비교해 본 결과, 차별화 심벌 유형이 다른 유형들보다 기능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른 시각적 표현 효과는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숫자를 강조하지 않은 기념 아이덴티티는 기능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구상적 숫자 심벌 유형이 시각적 표현 효과가 가장 높았으므로 유한양행 100주년 기념 아이덴티티는 구체적인 형태의 상징물과 숫자를 조합하여 표현한다면 효율적인 기념 아이덴티티로 제안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효율적인 기념 아이덴티티를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