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한 도시브랜드 구축은 도시 경쟁력, 즉 지자체 경쟁력과 직결되는 생존의 문제이며 더 이상 중앙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한 지자체는 도시브랜드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CI, BI, 캐릭터, 마스코트 등을 개발해 상징물로 관리하고 있다. 상징물은 도시브랜드의 일부이지만 지자체는 무엇보다 경쟁적으로 상징물을 개발했고, 현재도 기존 상징물을 개선하기보다 새롭게 개발하고 있어 무분별한 상징물 개발과 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자체의 무분별한 상징물 개발과 유지 관리의 다양한 문제점 중 시각아이덴티티의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주목하였고, 지자체가 기업의 시각아이덴티티 기본 시스템을 적용해 상징물을 개발하였으므로 시각아이덴티티와 연관해 개선 방안을 모색해 지자체가 기존 시각아이덴티티를 관리하거나 향후 개선하거나 개발할 때 유의해야할 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필요성에 따라 배경 및 목적과 범위, 관련 연구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로 지방자치와 지자체 개념과 역사, 기업 아이덴티티와 지자체 아이덴티티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CI, BI 등 개요와 개발 전개 현황, 지자체 상징물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한 연구 등 지자체 상징물 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제3장에서는 시와 군이 다양하게 분포된 경기도 지자체 31곳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상징물 현황과 관련 조례 명칭, 홈페이지 게시 경로를 조사하였다. CI, BI 등의 시각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이미지, 이미지에 담긴 의미, 명칭을 찾고 해당 지자체에서 정보 공개한 적용 범위를 비교해 시각아이덴티티의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제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CI, BI에서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5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과 연구 의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른 지자체와 구별되는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기 위해 개발한 상징물이 지자체 안에서도 혼동된다면 다른 지자체와 차별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아이덴티티 보호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