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II. 이론적 배경 22
1. 캘리그래피 로고디자인 22
1.1. 캘리그래피 로고디자인의 역할 22
1.2. 캘리그래피와 서예의 영역적 고찰 24
1.3. 한글서예 서체 분류 및 특징 28
1.4. 캘리그래피 로고디자인의 특성과 평가요인 36
2. 막걸리 시장 현황과 소비 트렌드 분석 60
2.1. 전통주 시장 현황 분석 60
2.2. 전통주 소비 트렌드 분석 62
2.3 프리미엄 막걸리의 활성화 방안 및 소비 트렌드 67
3. 소비자 태도 이론 71
4. 로고디자인과 소비자 태도의 상관관계 77
III. 사례조사 및 분석 79
1. 전통주 로고디자인 사례 분석 79
1.1. 가독성 강조형 사례 - 제주 오메기 맑은술 80
1.2. 주목성 강조형 사례 - 희양산 막걸리, 골목 막걸리 82
1.3. 차별성 강조형 사례 - 술취한 원숭이, 화요 84
IV. 만강에 비친 달 로고디자인 분석 86
1. 실험자극물 선정근거 86
2. 만강에 비친 달 로고디자인 시장현황 90
3. 만강에 비친 달 로고디자인 분석 91
V. 만강에 비친 달 로고디자인 실험자극물 93
1. 실험자극물 93
2. 실험자극물 표현전략 94
2.1. [A안] - 가독성 강조유형 94
2.2. [B안] - 주목성 강조유형 95
2.3. [C안] - 차별성 강조 유형 97
VI. 실증연구 98
1. 연구모형 98
2. 연구문제 및 가설 99
VII. 통계분석 100
1. 연구 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100
1.1. 연구 조사 대상 및 설계 100
1.2. 분석 방법 100
1.3. 설문지 구성 101
2.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103
2.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3
2.2. 막걸리 구매형태 104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07
4. 가설의 검증 112
4.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12
4.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16
5. 선호 디자인 137
6.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140
VIII. 결론 및 제언 14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4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54
ABSTRACT 163
〈표 1〉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캘리그래피 로고디자인 23
〈표 2〉 이혜근(2006) 한글 서예의 서법과 작품 29
〈표 3〉 강병인(2012) 캘리그래피의 표현 특성 37
〈표 4〉 유지연(2013) 캘리그래피의 표현적 특징 38
〈표 5〉 이현정(2014) 캘리그래피의 표현적 요소 39
〈표 6〉 조우기(2014) 캘리그래피의 표현 특성 40
〈표 7〉 이해정(2016) 캘리그래피 표현과 특성 41
〈표 8〉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캘리그래피 표현의 특성 42
〈표 9〉 선행연구의 로고디자인의 특성 44
〈표 10〉 캘리그래피 로고디자인 평가요인 45
〈표 11〉 조형의 구성 원리 46
〈표 12〉 이혜근(2006)의 조형 원리에 따른 측면 47
〈표 13〉 본 연구에서 캘리그래피의 조형성 47
〈표 14〉 본 연구에서의 캘리그래피 표현유형 59
〈표 15〉 본 연구에서의 캘리그래피 표현유형 79
〈표 16〉 다나와 리서치, 지역별 판매 순위 상위 3위, 26종 89
〈표 17〉 연구문제 및 가설 표 99
〈표 18〉 설문지 구성 102
〈표 19〉 인구통계학 결과 104
〈표 20〉 막걸리 음용 횟수 및 구매 가격과 장소 105
〈표 21〉 막걸리 구매 시 패키지디자인 중요성 107
〈표 22〉 가독성 시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109
〈표 23〉 주목성 시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110
〈표 24〉 차별성 시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111
〈표 25〉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인지적 요소-일원배치분산분석 112
〈표 26〉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감정적 요소-일원배치분산분석 114
〈표 27〉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행동적 요소-일원배치분산분석 115
〈표 28〉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2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18
〈표 29〉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3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0
〈표 30〉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4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2
〈표 31〉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5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4
〈표 32〉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남성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7
〈표 33〉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여성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9
〈표 34〉 상호작용항에 따른 인지적 요소-삼원배치분산분석 131
〈표 35〉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인지적 요소 132
〈표 36〉 상호작용항에 따른 감정적 요소-삼원배치분산분석 133
〈표 37〉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감정적 요소 134
〈표 38〉 상호작용항에 따른 행동적 요소-삼원배치분산분석 135
〈표 39〉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행동적 요소 135
〈표 40〉 선호 디자인 137
〈표 41〉 선호 이유 138
〈표 42〉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140
〈그림 1〉 최근 음용 전통주 20
〈그림 2〉 캘리그래피, 전통서예 기반의 확장 25
〈그림 3〉 훈민정음 30
〈그림 4〉 용비어천가 30
〈그림 5〉 한글 궁체 정자 32
〈그림 6〉 한글 궁체 흘림 32
〈그림 7〉 삼생록 34
〈그림 8〉 담낭뎐 34
〈그림 9〉 보해 복분자주 49
〈그림 10〉 산사춘 49
〈그림 11〉 운필법(運筆法)의 차이 (연구자 구성) 50
〈그림 12〉 천비향 51
〈그림 13〉 세종대왕 어주 51
〈그림 14〉 이강주 52
〈그림 15〉 로아 52
〈그림 16〉 제주 오메기 맑은술 53
〈그림 17〉 골목 막걸리 55
〈그림 18〉 대장부 55
〈그림 19〉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56
〈그림 20〉 상어 57
〈그림 21〉 다산성곽길 57
〈그림 22〉 2018년 이후 주류 출고량 현황 60
〈그림 23〉 최근 음용 전통주 62
〈그림 24〉 전통주 소비 현안 63
〈그림 25〉 본인이 선호하는 트렌드 64
〈그림 26〉 GS25 막걸리 매출 신장률 65
〈그림 27〉 십장생 올인원 컬렉션 66
〈그림 28〉 곰표 표문 막걸리 66
〈그림 29〉 프리미엄 막걸리의 활성화 69
〈그림 30〉 소비자 태도 3요소 모델 72
〈그림 31〉 리뉴얼 전 로고 80
〈그림 32〉 리뉴얼 후 로고 80
〈그림 33〉 희양산 막걸리 82
〈그림 34〉 골목 막걸리 82
〈그림 35〉 술취한 원숭이 84
〈그림 36〉 화요 84
〈그림 37〉 만강에 미친 달 86
〈그림 38〉 지역별 주요 막걸리 88
〈그림 39〉 만강에 미친 달 91
〈그림 40〉 실험자극물 시안 93
〈그림 41〉 막걸리 음용 횟수 및 구매 가격과 장소 106
〈그림 42〉 막걸리 구매 시 패키지디자인 중요성 107
〈그림 43〉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인지적... 113
〈그림 44〉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감정적... 114
〈그림 45〉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행동적... 116
〈그림 46〉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2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18
〈그림 47〉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3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0
〈그림 48〉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4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2
〈그림 49〉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50대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4
〈그림 50〉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남성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7
〈그림 51〉 로고디자인 시안에 따른 여성 소비자 태도-일원배치분산분석 129
〈그림 52〉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인지적 요소 132
〈그림 53〉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감정적 요소 134
〈그림 54〉 로고디자인*성별*연령 기술통계-행동적 요소 136
〈그림 55〉 선호 디자인 137
〈그림 56〉 선호 이유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