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0
II. 뮤지엄에서의 사진 13
1. 뮤지엄의 변천과정과 특성 13
2. 소장품 사진이 뮤지엄에 미친 영향 15
3. 뮤지엄에서의 사진 이용 현황 18
(1) 도록 및 웹서비스용 사진 18
(2) 상태조사 목적용 사진 19
(3) 연구 및 정리 기술을 위한 아카이브용 사진 20
4. 미술품에 대한 관점 21
III. 디지털 사진과 시각체계 26
1.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생성원리와 오류 27
(1) 디지털 센서 27
(2) 디지털 색상 28
(3) 색상 관리 체계 31
(4) 색역 (color gamut) 32
(5) 웹 환경에서의 변형 35
(6) 광학적 왜곡 35
2. 인간의 시각체계와 왜곡 37
(1) 안구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빛의 변화 38
(2) 시세포의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시각반응 변화 41
(3) 시각정보의 해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식대상 변화 43
IV. 소장품 디지털 촬영 47
1. 규격화된 데이터를 이용한 객관적인 사진 촬영 방법 47
(1) 컬러차트 47
(2) 표준광원 55
2. 뮤지엄 소장품의 종류에 따른 촬영방식 59
(1) 회화 촬영 60
(2) 입체 소장품 촬영 68
3. 보여지는 이미지 범위 선택 75
4. 소장품 사진의 표현가능성 77
(1) 6인의 시선 78
(2) 온양민속박물관의 공예 시리즈 80
결론 84
참고 문헌 86
국내 서적 86
번역서 86
해외원서 87
학술논문 87
Abstract 89
[도판 01] 잭슨폴록, No. 1, 캔버스에 에나멜과 메탈릭 페인트, 1949, 160x 259cm 23
[도판 02] 프랭크 스텔라, Les Indes Galantes, 캔버스에 형광 알키드,... 24
[도판 03] 먼셀 색체계 29
[도판 04] 색역 33
[도판 05] 눈의 구조 38
[도판 06] 푸르키네 현상 44
[도판 07] 상황에 따라 색상정보를 달리 받아들이는 것을 보여주는 이미지 45
[도판 08] 24색 컬러차트의 표준 차트 구성 47
[도판 09] 컬러차트 별 RGB 값 49
[도판 10] 기본 카메라 프로파일과 커브가 적용된 사진[도판없음] 51
[도판 11] 카메라 프로파일을 제거하고 선형커브를 적용한 사진[도판없음] 51
[도판 12] 컬러체커로 제작된 프로파일과 sRGB와의 색역 비교 52
[도판 13] 컬러체커로 제작된 프로파일과 AdobeRGB와의 색역 비교 52
[도판 14] 변색되기 전의 차트 53
[도판 15] 변색이 일어난 차트 53
[도판 16] 균일하지 않는 차트의 패치 54
[도판 17] 가르시안 흐림효과를 이용해 균일하게 만든 차트의 패치 54
[도판 18] 컬러 밸런스를 조절하는 방식의 켈리브레이션 55
[도판 19] 색상계측장비를 이용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58
[도판 20] 평면촬영의 기본 조명환경 60
[도판 21] 작품위 부분 위치별 경면반사의 차이 62
[도판 22] 작품의 좌우에 경면반사가 일어난 예시[도판없음] 62
[도판 23] 편광필터를 이용하기 전의 경면반사[도판없음] 63
[도판 24] 편광필터를 이용한 후 사라진 경면반사[도판없음] 63
[도판 25] 작품의 정확한 중심 높이를 알기 위한 높이 실측 64
[도판 26] 좌우에서 조명을 비춘 결과물[도판없음] 65
[도판 27] 작품의 상단에서 주조명을 비춘 결과물[도판없음] 65
[도판 28] 도판26의 확대 사진 66
[도판 29] 도판27의 확대 사진 66
[도판 30] 균일하지 않는 전시장의 조명 67
[도판 31] 에드워드 아델슨의 Checker shadow illusion 67
[도판 32] 입체촬영의 기본 조명환경 69
[도판 33] 조명에 의한 명부와 암부 표현이 부족한 사진[도판없음] 70
[도판 34] 조명에 의한 명부와암부 표현이 된 사진[도판없음] 70
[도판 35] 배경이 흰색으로만 처리된 사진[도판없음] 71
[도판 36] 명암으로 공간감이 표현된 사진[도판없음] 71
[도판 37] 시점을 높게 촬영한 결과물[도판없음] 74
[도판 38] 시점을 낮게 촬영한 결과물[도판없음] 74
[도판 39] 구본창, Gold Series KR 039, 2020 78
[도판 40] 김광섭, 금동아미타불좌상, 2020 78
[도판 41] 김수강, 담양 서봉사 출토 나한상... 78
[도판 42] 오상조, 담양 서봉사지 나한상, 2020 79
[도판 43] 이재용, 기억의 시선 청자 청자... 79
[도판 44] 조성연, 새모양토기_02, 2020 79
[도판 45] 『재료와 질감』의 김경태 작가가 촬영한 소장품 사진 81
[도판 46] 『수납과 구조』의 '스튜디오 도시'가 촬영한 소장품 사진 82
[도판 47] 『기능과 유희』의 '텍스쳐 온 텍스쳐'가 촬영한 소장품 사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