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3. 선행연구 22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5
1. 인스타그램과 소셜 인플루언서의 특성 25
1.1. 인스타그램의 성장 25
1.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장현황과 특징 34
1.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특징과 문제점 41
1.4. 소셜미디어와 인사이트 45
2. 인플루언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의 중요성 55
2.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이드라인 55
2.2. 게슈탈트 지각 이론, 유사성 이론 67
2.3. 선택적 시각 주의 72
2.4.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 평가를 위한 지표 75
III. 사례 조사 및 분석 78
1. 인플루언서 사례 조사 78
1.1. 뷰티 '@ponysmakeup' 81
1.2. 여행 '@muradosmann' 82
1.3. 방송/연예 '@kimchi_chic' 83
1.4. 푸드 '@mrs_macarons' 84
1.5. 패션 '@mvb' 85
1.6. 리빙 '@studiomcgee' 86
1.7. 공연/전시/예술 '@tanaka_tatsuya' 87
1.8. 운동/레저 '@chloe_t' 88
1.9. 자동차 '@shmee150' 89
1.10. 영화 '@petermekinnon' 90
2. 종합 분석 91
IV. 인플루언서 심층 인터뷰 및 분석 94
1. 심층 인터뷰의 개념 및 전략 94
2. 심층 인터뷰 및 결과 분석 96
2.1. 인플루언서 선정 96
2.2. 심층 인터뷰 가이드 및 과정 99
2.3. 자료 분석 101
2.4. 결과 분석 102
V.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안 106
1. 인스타그램 팔로우 플로우 분석 106
2.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112
3.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적용 116
3.1. 단일 게시물 116
3.2. 프로필 탭 118
3.3. 검색 및 탐색 탭 120
VI. 실증연구 122
1. 연구 모형 1 122
1.1. 연구 모형 및 가설 123
1.2. 실증연구 방법 125
1.3. 분석 구성 방법 130
1.4. 결과 131
2. 연구 모형 2 138
2.1. 연구 모형 및 가설 139
2.2. 실증 연구 방법 140
2.3. 분석 구성 방법 143
2.4. 결과 145
VII. 결론 158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58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61
참고문헌 162
설문지 167
Abstract 177
〈표 1〉 국내 학위 선행연구 발행 수 (RISS(리스, 학술연구정보서비스) 키워드 검색 기준) 22
〈표 2〉 국내 학위 선행연구 사례 24
〈표 3〉 인플루언서의 플랫폼 선호도, Adweek 32
〈표 4〉 유튜브 데이터 분석 도구 기능 47
〈표 5〉 페이스북 데이터 분석 도구 기능 48
〈표 6〉 트위터 데이터 분석 도구 기능 49
〈표 7〉 인스타그램 데이터 분석 도구 기능 50
〈표 8〉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57
〈표 9〉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58
〈표 10〉 스타벅스 로고로 알아보는 게슈탈트 지각 원리 69
〈표 11〉 유사성으로 나누어보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71
〈표 12〉 상향식 주의, 하향식 주의 73
〈표 13〉 인플루언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 평가를 위한 지표 77
〈표 14〉 사례 분석표 79
〈표 15〉 평가 참여 전문가 기본 인적 사항 80
〈표 16〉 @ponysmakeup 사례 평가 81
〈표 17〉 @muradosmann 사례 평가 82
〈표 18〉 @kimchi_chic 사례 평가 83
〈표 19〉 @mrs_macarons 사례 평가 84
〈표 20〉 @mvb 사례 평가 85
〈표 21〉 @studiomcgee 사례 평가 86
〈표 22〉 @tanaka_tatsuya 사례 평가 87
〈표 23〉 @chloe_t 사례 평가 88
〈표 24〉 @shmee150 사례 평가 89
〈표 25〉 @petermekinnon 사례 평가 90
〈표 26〉 메가 인플루언서 사례 평가 종합 91
〈표 27〉 인터뷰 전략 95
〈표 28〉 인플루언서 심층 인터뷰 참여자의 인스타그램 기본 정보 98
〈표 29〉 심층 인터뷰 가이드 100
〈표 30〉 홈 화면을 통한 팔로우 분석 107
〈표 31〉 검색 및 탐색 탭을 통한 팔로우 플로우 분석 108
〈표 32〉 해시태그 검색을 통한 팔로우 플로우 분석 109
〈표 33〉 세 가지 노출상황 팔로우 플로우 분석 110
〈표 34〉 연구 문제1의 인플루언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확립 평가 지표 129
〈표 35〉 연구 모형1 가설검증 결과 요약 137
〈표 36〉 가설 성립 여부 기준 백분위 144
〈표 37〉 비교 분석을 위한 게시물 번호 145
〈표 38〉 두 계정의 좋아요 수 147
〈표 39〉 두 계정의 댓글 수 149
〈표 40〉 두 계정의 저장 수 151
〈표 41〉 두 계정의 프로필 방문 수 153
〈표 42〉 두 계정의 팔로우 수 155
〈표 43〉 연구 모형2 가설검증 결과 요약 157
〈그림 1〉 인스타그램 사용자, 성장률 통계 25
〈그림 2〉 게시물 표시 방법 (좌. 팔로우한 계정의 콘텐츠 / 우. 광고 콘텐츠) 27
〈그림 3〉 탐색창 28
〈그림 4〉 계정 피드창 28
〈그림 5〉 인스타그램 콘텐츠 업로드 시 나타나는 카메라 툴 (게시물, 스토리, 릴스, 라이브) 29
〈그림 6〉 10년간 전 세계 'Instagrammable' 관심도의 변화 31
〈그림 7〉 백종원의 '양파 농가를 응원합니다!' 콘텐츠 34
〈그림 8〉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Statista 2021 35
〈그림 9〉 영향력으로 구분한 인플루언서 유형... 36
〈그림 10〉 네이버에서 분류하는 인플루언서 분야 38
〈그림 11〉 인플루언서별 팔로워 수와 반응률 41
〈그림 12〉 다니엘 웰링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43
〈그림 13〉 계정 전체의 인사이트 51
〈그림 14〉 게시물의 인사이트 53
〈그림 15〉 코카콜라의 '뉴코크' 55
〈그림 16〉 NETFLIX의 로고 가이드라인 60
〈그림 17〉 로고 가이드라인 중 사용규정 60
〈그림 18〉 HEX 값을 사용한 구글의 브랜드 컬러 (G-Color) 61
〈그림 19〉 네 가지 컬러가 근접하게 사용될 때 사용규정 62
〈그림 20〉 현대카드 YounI 서체 63
〈그림 21〉 맥도날드 제품 이미지 가이드라인 65
〈그림 22〉 맥도날드 일상생활 이미지 가이드라인 65
〈그림 23〉 스타벅스 로고의 전체와 부분 68
〈그림 24〉 세 가지 유형의 게슈탈트 유사성의 법칙 70
〈그림 25〉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 장면 72
〈그림 26〉 네이버에서 분류하는 인플루언서 분야 78
〈그림 27〉 단일 게시물 가이드라인 적용 116
〈그림 28〉 프로필 탭 가이드라인 적용 118
〈그림 29〉 검색 및 탐색 탭 가이드라인 적용 120
〈그림 30〉 연구 모형 1 - 단일 게시물 실험모형 126
〈그림 31〉 연구 모형 1 - 프로필 탭 실험모형 127
〈그림 32〉 연구 모형 1 - 검색 및 탐색 탭 실험 모형 128
〈그림 33〉 연구 모형 1의 분석을 위한 점수 재구성 130
〈그림 34〉 연구 모형 1 - 단일 게시물 결과 분석 132
〈그림 35〉 연구 모형 1 - 프로필 탭 결과 분석 134
〈그림 36〉 연구 모형 1 - 검색 및 탐색 탭 결과 분석 136
〈그림 37〉 @90m813과 @aaa_micro 계정에 올라간 게시물 141
〈그림 38〉 @bbb_micro 계정에 올라간 게시물 142
〈그림 39〉 연구 모형2의 예상 가정 값 144
〈그림 40〉 연구 모형 2 최종 인사이트 분석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