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정보디자인 개선에 대한 선행 연구 사례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송아지 배합사료 개념 및 시장 현황 21
1) 송아지 배합사료의 개념과 종류 21
2) 배합사료 시장 현황 24
2. 배합사료 패키지의 특징 31
1) 패키지의 기능과 역할 31
2) 패키지 디자인의 구성요소 33
3) 패키지 재질과 개봉방식 42
3. 정보디자인에 대한 이해 49
1) 정보의 정의와 특성 49
2) 정보디자인의 이해와 특징 50
3) 정보디자인의 유형 52
III. 송아지 배합 사료 패키지 사례 분석 59
1. 분석대상 및 방법 59
1) 퓨리나 패키지 사례 분석 61
2) 팜스코 패키지 사례 분석 63
3) 선진 패키지 사례 분석 65
4) CJ 제일제당 패키지 사례 분석 67
5) 농협사료 패키지 사례 분석 69
6) 천하제일사료 패키지 사례 분석 71
7) 대주산업 패키지 사례 분석 73
8) 우성사료 패키지 사례 분석 75
2. 사례 종합 분석 76
IV. 송아지 패키지 개선 프로젝트 80
1. 패키지 사용자에 대한 예비 조사 인터뷰 82
1) 인터뷰 목적과 구성 82
2) 인터뷰 결과와 종합분석 84
2. 패키지 개선 프로젝트 전략 86
1) 컬러와 레이아웃 계획 87
2) 타이포그래피 및 일러스트레이션 계획 90
3) 정보디자인 및 개봉방식 계획 92
3. 실험제작물 개발 96
V. 패키지 개선의 실증연구 104
1. 연구조사 구성과 방법 104
2. 인터뷰 분석 결과 106
VI. 결론 및 제언 112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2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19
〈표 1〉 연구 과정 플로어 차트 17
〈표 2〉 정보디자인 개선의 대한 선행연구 사례 18
〈표 3〉 송아지 성장별 명칭 21
〈표 4〉 퓨리나의 송아지 사료 '본 시리즈' 성장별 급여 프로그램 22
〈표 5〉 국내 배합사료 산업의 성장단계 26
〈표 6〉 패키지 기능의 일반적 요인 32
〈표 7〉 정보를 활용한 정보디자인 58
〈표 8〉 8개 브랜드의 패키지의 정보디자인 개수와 면적 78
〈표 9〉 예비 조사 인터뷰 구성 83
〈표 10〉 질문1의 대한 인터뷰 내용 84
〈표 11〉 질문2의 대한 인터뷰 내용 84
〈표 12〉 질문3의 대한 인터뷰 내용 85
〈표 13〉 심층 소비자 인터뷰 구성 105
〈그림 1〉 단미사료와 배합사료 이미지 23
〈그림 2〉 배합사료 패키지 포장 방식과 무포장 벌크 차량 29
〈그림 3〉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변화 31
〈그림 4〉 로고의 타입 34
〈그림 5〉 배합사료 패키지 컬러 사용의 예시 35
〈그림 6〉 소 배합사료 패키지에 삽입된 일러스트레이션 37
〈그림 7〉 고딕과 명조 서체 38
〈그림 8〉 소 배합사료 패키지 디자인에 삽인된 타이포그래피 39
〈그림 9〉 패키지에 삽입된 정보 40
〈그림 10〉 국내 축산 사료 패키지 디자인과 레이아웃 41
〈그림 11〉 3겹이 겹쳐진 배합사료 패키지의 내부 44
〈그림 12〉 왼쪽의 백색지와 오른쪽의 황색지 44
〈그림 13〉 맥심 커피믹스 이지오픈 46
〈그림 14〉 실 개봉방식의 패키지 47
〈그림 15〉 기업에서 공급하는 실 개봉 전용 칼 48
〈그림 16〉 실 개봉 방법 이미지 48
〈그림 17〉 정보디자인을 적용한 패키지 사례 51
〈그림 18〉 패키지에 사용되는 아이콘 53
〈그림 19〉 축산 배합사료의 아이콘 53
〈그림 20〉 배합사료의 종류를 표현한 알파벳 54
〈그림 21〉 축산 배합사료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심벌 55
〈그림 22〉 패키지에 적용된 인포그래픽 56
〈그림 23〉 픽토그램 이미지 57
〈그림 24〉 배합사료를 제조하는 사협 브랜드 59
〈그림 25〉 퓨리나와 우성사료의 송아지 패키지 디자인 80
〈그림 26〉 우성사료와 퓨리나의 컬러사용 87
〈그림 27〉 7개 브랜드의 메인컬러 사용 88
〈그림 28〉 7개 브랜드의 로고, 이미지, 제품명 레이아웃 89
〈그림 29〉 원기시리즈 제품명 타이포그래피 90
〈그림 30〉 실험제작물에 적용할 일러스트 91
〈그림 31〉 실험제작물에 적용할 정보디자인 92
〈그림 32〉 실험제작물에 적용할 제품설명 정보디자인 93
〈그림 33〉 이지오픈 패키지 제작과정 94
〈그림 34〉 쌀 패키지에 적용된 이지오픈 개봉방식 94
〈그림 35〉 이지오픈 정보디자인에 대한 표현 95
〈그림 36〉 실험제작물 A. 총 정보량 17개 97
〈그림 37〉 실험제작물 A의 정보디자인 99
〈그림 38〉 실험제작물 A. 총 정보량 15개 100
〈그림 39〉 실험제작물 B의 정보디자인 101
〈그림 40〉 실험제작물 C. 총 정보량 10개 102
〈그림 41〉 실험제작물 C의 정보디자인 103
〈그림 42〉 제품 선호도에 대한 평가 106
〈그림 43〉 제품정보 삽입에 대한 평가 107
〈그림 44〉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평가 108
〈그림 45〉 제품 신뢰도에 대한 평가 108
〈그림 46〉 유익한 정보에 대한 평가 109
〈그림 47〉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한 평가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