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부에 따르면 한국인의 1인당 육류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1980년도에는 년간 11.3kg를 섭취했으나 2013년에는 연간 42.7kg로 섭취량이 대폭 상승하였다. 육류 소비량이 늘면서 국내의 축산 농가가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축산 사료 시장도 함께 성장하였다. 국내의 축산 사료회사는 약 40여곳이 있으며, 사료 브랜드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유통구조상 사료 산업의 패키지는 산업의 발전에 비해 크게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축산 사료 패키지의 중 송아지 배합사료 패키지 실태에 관하여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지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국내의 축산 패키지는 관습적으로 정보디자인의 표현이 많이 삽입되어 있지 않고, 한가지 개봉방식을 고집해 왔는데, 이는 패키지의 일차원적인 보관 기능에만 머물러 있고 소비자에게 신뢰성과 편리성을 주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 송아지 배합사료 8곳의 브랜드의 패키지를 분석하였고, 국내 5곳의 축산 농가를 방문에 소비자와 접촉해 예비 설문 인터뷰를 하였다. 패키지 분석 사례와 소비자의 설문 인터뷰를 토대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송아지를 키우는 국내의 축산농가 소비자를 13명을 대상으로 패키지 개선안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패키지 분석은 디자인 정보가 많은패키지 전면으로 제한하였고,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정보 전달적 기능을 우선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자는 개선을 필요로 하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3가지의 개선 실험제작물을 개발하였다. 제작물을 통해 패키지 개선 전과 후의 소비자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소비자 인터뷰를 하였다.
소비자 인터뷰 분석 결과 약 90% 이상이 개선 후의 패키지를 선호하였고, 개선 제안의 패키지가 기존 패키지보다 신뢰도와 선호도, 편리성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지오픈으로 개봉방식을 개선하는 것은 극대화된 편리성을 제공할 것이며 이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질 것이다.
둘째, 정보디자인을 패키지에 삽입하면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갈 것이다.
셋째, 패키지에 삽입된 정보 중 유용한 디자인은 사료의 급여량이다.
넷째, 여백이 많고 심플한 디자인의 채택이 다소 된 것으로 미뤄 앞면이 아닌 뒷면에 정보를 삽입해도 좋을 것이다.
인터뷰를 통해 얻게 된 정보는 소비자들은 정보디자인 위주로 개선된 패키지를 더욱 선호하며, 정보를 통해 기업과 제품을 신뢰하고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답변한 점이다.
이를 지표 삼아 앞으로 축산 배합사료 패키지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디자인을 탈피하고, 패키지 개봉방식의 변화를 통해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 또한 본연구의 축산사료 패키지 개선사례가 시초가 되어 지속적인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어 축산업계에서 패키지가 더욱 더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