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9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3
1. 헤어 케어 시장 현황과 제품 특징 23
1) 국내외 헤어 케어 시장 현황 23
2) 헤어 케어 제품 종류와 특징 29
2.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개념 및 표현 유형 32
1)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개념 및 특징 32
2) 패키지 디자인 표현 유형 35
3. MZ세대의 개념과 선호도 관계성 39
1) MZ세대의 개념 및 소비 특징 39
2) MZ세대 소비자와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 관계성 47
III.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 및 형태 분류 54
1.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 54
2.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형태 분석 75
1) 패키지 디자인 형태 75
2)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표현 방법에 따른 분류 79
IV. 패키지 디자인 소비자 선호도 및 향 인지도 조사 84
1. 실증 조사 1차 및 자료 분석 84
1) 설문 조사 개요 및 대상 84
2)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86
2. 향 인지도 조사 97
V. MZ세대를 위한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99
1. 헤어 케어 패키지 디자인 범위 선정 99
2. 실험 자극물 제작 105
1) 정보 소구형 디자인 유형 105
2)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유형 113
VI. 실증 연구 120
1.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120
2. 설문을 통한 실증 연구 125
1) 설문 조사 개요 및 대상 125
2) 설문지의 구성 방법 127
3) 통계 분석 방법 및 분석 결과 128
3. 연구 가설 검증 요약 137
VII. 결론 (Conclusion) 138
1. 연구의 요약과 논의 138
참고문헌 142
부록 148
Abstract 156
〈표 1〉 헤어 케어 제품 종류 및 특징 표 29
〈표 2〉 헤어 케어 제품 분류 및 시장 평가 30
〈표 3〉 헤어 케어 제품 용기 분류 33
〈표 4〉 디자인 표현 유형 35
〈표 5〉 세대별 특징 40
〈표 6〉 선행연구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측정 요인 47
〈표 7〉 선행연구에 다른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소 분류 54
〈표 8〉 패키지 디자인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5
〈표 9〉 A 모레모(Moremo)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6
〈표 10〉 B 아베다(Aveda)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6
〈표 11〉 C 이솝(Aesop)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7
〈표 12〉 D 나노젠(Nanogen)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7
〈표 13〉 E 브리오지오(Briogeo)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8
〈표 14〉 F 케라스타즈(Kerastase)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8
〈표 15〉 G 아로마티카(Aromatica)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9
〈표 16〉 H 로레알(Loreal)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59
〈표 17〉 I 클로란(Kloran)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60
〈표 18〉 J 미쟝센(Miseenscene) 시각적 구성 요소 분석표 60
〈표 19〉 패키지 디자인 정보 분석표 61
〈표 20〉 국내외 헤어 팩 패키지 디자인 77
〈표 21〉 국내외 헤어 팩 패키지 디자인 78
〈표 2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85
〈표 23〉 1차 예비 설문지 구성 86
〈표 24〉 패키지 디자인 선호 이유 주관식 응답 94
〈표 25〉 선호하는 패키지 디자인 공통점 및 특징 95
〈표 26〉 명품 향수 브랜드명과 제품명 검색량 순위 97
〈표 27〉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07
〈표 28〉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08
〈표 29〉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4
〈표 30〉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5
〈표 31〉 설문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6
〈표 32〉 본 설문 조사 설문지 구성 127
〈표 33〉 전문성에 대한 분산 분석 검증 결과 129
〈표 34〉 신뢰성에 대한 분산 분석 검증 결과 132
〈표 35〉 차별성에 대한 분산 분석 검증 결과 134
〈표 36〉 친환경성에 대한 분산 분석 검증 결과 136
〈표 37〉 연구 가설 검증 요약 표 137
〈그림 1〉 2021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16
〈그림 2〉 연구의 방법 19
〈그림 3〉 2021년 골목상권 자영업자 설문 조사 결과 23
〈그림 4〉 헤어 케어 제품 기대 효과 25
〈그림 5〉 헤어 케어 제품 구매 시 고려 사항 26
〈그림 6〉 2012~2025년 미국 헤어 케어 제품 매출 변화 추이 및 전망 27
〈그림 7〉 무인양품 패키지 디자인 36
〈그림 8〉 코카콜라 패키지 디자인 37
〈그림 9〉 다양한 명품 향수 브랜드 41
〈그림 10〉 코로나19로 억눌린 소비로 인한 럭셔리 상품 수요 성장 42
〈그림 11〉 2019 착한 소비 활동 및 SNS 기부 캠페인 관련 조사 44
〈그림 12〉 2019 착한 소비 활동 및 SNS 기부 캠페인 관련 조사 45
〈그림 13〉 2019 착한 소비 활동 및 SNS 기부 캠페인 관련 조사 46
〈그림 14〉 선행연구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측정 요인 47
〈그림 15〉 제품 구매 시. 종이 쇼핑백... 51
〈그림 16〉 선물 포장 시 종이 포장 대신... 51
〈그림 17〉 제품 용기를 재사용하는 러쉬의 공병 캠페인 52
〈그림 18〉 A 모레모(Moremo) 63
〈그림 19〉 B 아베다(Aveda) 64
〈그림 20〉 C 이솝(Aesop) 65
〈그림 21〉 D 나노젠(Nanogen) 66
〈그림 22〉 E 브리오지오 (Briogeo) 67
〈그림 23〉 F 케라스타즈(Kerastase) 68
〈그림 24〉 G 아로마티카(Aromatica) 69
〈그림 25〉 H 로레알 (Loreal) 70
〈그림 26〉 I 클로란(Klorane) 71
〈그림 27〉 J 미쟝센(Miseenscene) 72
〈그림 28〉 패키지 정보 위계 73
〈그림 29〉 국내외 헤어 팩 패키지 디자인 79
〈그림 30〉 재질 표현에 다른 분류 80
〈그림 31〉 그래픽 표현에 다른 분류 81
〈그림 32〉 텍스트 표현에 다른 분류 82
〈그림 33〉 논 워시 헤어 팩의 인지도 87
〈그림 34〉 제품 사용 빈도 88
〈그림 35〉 사용 제품 종류 89
〈그림 36〉 제품 구매 요소 90
〈그림 37〉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91
〈그림 38〉 패키지 디자인 선호 이유 92
〈그림 39〉 전문성이 특징인 B, C, D 디자인 93
〈그림 40〉 바이레도의 블랑쉬 향수 98
〈그림 41〉 헤어 케어 패키지 용기 구성 100
〈그림 42〉 비닐 완충재 대신 FSC 인증된 친환경 종이 완충재 101
〈그림 43〉 FSC 인증된 친환경 배송 상자 101
〈그림 44〉 FSC 인증 마크 101
〈그림 45〉 수분리 라벨이 부착된 샴푸 용기 102
〈그림 46〉 PCR PET로 제작된 샴푸 용기 102
〈그림 47〉 PCR PET 아이콘 102
〈그림 48〉 수분리성 라벨의 점착 범위 103
〈그림 49〉 라로지크 브랜드 로고 105
〈그림 50〉 라로지크 기획자 캐릭터 106
〈그림 51〉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09
〈그림 52〉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0
〈그림 53〉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1
〈그림 54〉 정보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2
〈그림 55〉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6
〈그림 56〉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7
〈그림 57〉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8
〈그림 58〉 이미지 소구형 디자인 표현 유형 119
〈그림 59〉 연구 모형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