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8
3. 선행 연구 19
4. 연구 흐름도 21
I. 이론적 배경 23
1. 원격진료 23
1) 원격진료의 역사 23
2) 원격진료의 개념 및 특성 24
2. 모바일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 29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및 유형 29
2) 모바일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32
3.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불안요소 43
1) 대면 의료 및 진료 43
2) 비대면 의료 45
3) 원격진료 48
4.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UX 디자인 51
1) UX 디자인의 개념 51
2) 원격진료 서비스의 불안요소와 관련한 UX 디자인 요소 56
II. 심층 인터뷰 68
1. 대상선정 및 방법 68
2. 심층 인터뷰 분석 및 결과 74
1)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 74
2)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불안요소 77
3)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 사용성 조사 92
III. 사례 분석 98
1. 분석의 틀 98
1)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분석 방법 98
2) 분석 모델 (UX 디자인) 101
2. 닥터나우 102
1) 서비스 현황 102
2) 불안요소와 관련한 UX 디자인 분석 103
3. 닥터콜 108
1) 서비스 현황 108
2) 불안요소와 관련한 UX 디자인 분석 109
4. 닥터히어 114
1) 서비스 현황 114
2) 불안요소와 관련한 UX 디자인 분석 115
결론 및 제언 120
1. 연구 시사점 12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24
참고 문헌 126
ABSTRACT 130
〈표 1〉 나단 쉐드로프와 댄 새퍼의 UX 디자인 공통 요소 59
〈표 2〉 그리드 구조 60
〈표 3〉 순차적 구조 61
〈표 4〉 계층 구조 61
〈표 5〉 네트워크 구조 62
〈표 6〉 나단 쉐드로프와 댄 새퍼의 공통 요소의 기능 63
〈표 7〉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원칙 67
〈표 8〉 인터뷰 대상 선정 분류 기준 68
〈표 9〉 1차 사전 인터뷰 질문 문항 구성 69
〈표 10〉 2차 심층 인터뷰 질문 문항 구성 (필요성) 70
〈표 11〉 2차 심층 인터뷰 질문 문항 구성 (불안요소) 71
〈표 12〉 3차 사용성 조사 인터뷰 태스크(Task) 72
〈표 13〉 3차 사용성 조사 인터뷰 문항 73
〈표 14〉 심층 인터뷰 필요성 결과 76
〈표 15〉 심층 인터뷰 기능적 측면 불안요소 결과 84
〈표 16〉 심층 인터뷰 경험적 측면 불안요소 결과 91
〈표 17〉 이용 가이드 사용성 조사 인터뷰 결과 93
〈표 18〉 결제 시스템 사용성 조사 인터뷰 결과 95
〈표 19〉 약 처방 사용성 조사 인터뷰 결과 97
〈표 20〉 원격진료 애플리케이션의 UX디자인 분석 틀 101
〈표 21〉 닥터나우 애플리케이션의 UX디자인 분석 105
〈표 22〉 닥터콜 애플리케이션의 UX디자인 분석 111
〈표 23〉 닥터히어 애플리케이션의 UX디자인 분석 117
〈그림 1〉 원격진료 서비스 제공 과정 25
〈그림 2〉 원격진료 대상 및 기대효과 26
〈그림 3〉 컴퓨터 운영체제와 스마트폰 운영체제 30
〈그림 4〉 WHO 인구 1000명당 의사수 33
〈그림 5〉 국내 원격 전화 진료 참여 병원 현황 34
〈그림 6〉 원격의료 시장의 성장 전망 35
〈그림 7〉 닥터나우 애플리케이션 36
〈그림 8〉 닥터콜 애플리케이션 37
〈그림 9〉 닥터히어 애플리케이션 38
〈그림 10〉 텔라닥 글로벌케어 애플리케이션 39
〈그림 11〉 헬로닥 애플리케이션 40
〈그림 12〉 외래 진료 감염 불안 경험 44
〈그림 13〉 비대면 의료를 이끄는 4가지 요소 47
〈그림 14〉 InterMD의 원격진료 설문조사 49
〈그림 15〉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요소 52
〈그림 16〉 UI, UX, 인터랙션 디자인의 관계 54
〈그림 17〉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는 UI와 API 55
〈그림 18〉 나단 쉐드로프의 UX 디자인 요소 57
〈그림 19〉 댄 새퍼의 UX 디자인 요소 58
〈그림 20〉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67
〈그림 21〉 닥터나우 원격진료 앱 서비스 화면 104
〈그림 22〉 닥터콜 원격진료 앱 서비스 화면 110
〈그림 23〉 닥터히어 원격진료 앱 서비스 화면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