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 들어와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등장하는 탈권위주의와 상대주의에 의해 목회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교회는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여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대사회적 이미지도 부정적인 추세로 흐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설교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이런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함으로 인해 목회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목회자는 말씀을 성도들에게 먹이는 목자의 사명을 감당해야 하며 그 사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설교인데 목회자들이 이 사역을 온전히 감당하지 못함으로 인해 성도들의 믿음이 약해지고 교회가 쇠퇴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이런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설교학교를 계획하게 되었다. 설교학교를 운영하여 목회자 설교 재교육을 실행함으로 목회자들의 설교역량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교회를 더욱 건강하게 세워가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설교학교 운영의 필요성을 가지고 먼저는 목회자 설교 재교육이 필요한 시대적 상황에 대해 논하고 설교교육의 바탕이 되는 설교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으로 설교와 설교자에 대한 이해를 논하였으며 설교자를 교육하기 위한 도구로 코칭이론을 제시하였다. 또 목회자 설교 재교육에 관한 역사적 고찰을 위해 종교개혁가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한 '프로페짜이'(Prophezei)와 '꽁그레가시옹'(congrégation)을 살펴보았고 최근 한국교회에서 진행되어 온 프로페짜이 모임에 관하여 제시하였다. 또 전공변화 이론으로는 '존 스토트'(John R. W. Stott)가 주장하는 설교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논하고 '마틴 로이드 존스'(Martyn Lloyd-Jones)의 설교이론을 통해 설교자가 어떻게 설교사역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더 나아가 설교학교 역시 하나의 공동체로 설교실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피드백을 통해 성경연구에 관한 각자의 통찰을 나눈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된 '루시 로즈'(Lucy A. Rose)의 '대화설교' 이론과 '존 맥클루어'(John S. McClure)의 '협력설교' 이론도 제시하였다.
이런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15주에 걸쳐 설교학교를 진행하였는데 12명의 목회자들이 참가하였다. 설교학교를 통해 설교 재교육을 진행하였고 그 과정 속에서 참가자들은 설교자로서의 사명감을 회복하였고 설교이론을 다시 배우면서 설교사역에 대한 필요성과 의욕을 느끼게 되었다. 무엇보다 귀납적 설교인 네 장면 설교의 방법론을 배우면서 설교사역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설교학교를 마치면서 진행자와 위원,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설문을 통해 평가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매우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