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선행연구 검토 11
1.3. 연구대상 및 방법 14
제2장 중국어 오류 분석 이론 16
2.1. 오류의 개념과 오류 분석의 의의 16
2.2. 오류의 유형 및 발생 원인 19
제3장 '很'의 구조와 의미 및 기능 분석 24
3.1. '很'의 구조 분석 24
3.1.1. '很'+형용사 27
3.1.2. '很'+동사 30
3.1.3. '很'+명사 33
3.2. '很'의 의미 분석 36
3.3. '很'의 기능 분석 38
제4장 '很'의 오류 유형 분석 40
4.1. '很+형용사' 구조에서의 오류 40
4.1.1. 서술어 역할 40
4.1.2. 관형어 역할 58
4.1.3. 부사어 역할 67
4.1.4. 보어 역할 71
4.2. '很+동사' 구조에서의 오류 77
4.2.1. 서술어 역할 77
4.2.2. 관형어 역할 83
4.2.3. 부사어 역할 85
4.3. '很+명사' 구조에서의 오류 86
4.3.1. 주어 역할 87
4.3.2. 관형어 역할 87
4.3.3. 목적어 역할 88
4.3.4. 보어 역할 89
4.4. 소결 90
제5장 '很'에 관한 교수·학습 설계 94
5.1. '很'이 정도를 나타내지 않을 때 94
5.1.1. 누락오류에 관한 교수·학습 제안 95
5.1.2. 추가오류에 관한 교수·학습 제안 101
5.1.3. 어순오류에 관한 교수·학습 제안 107
5.2. '很'이 정도를 나타낼 때 110
5.2.1. 대체오류에 관한 교수·학습 제안 110
5.2.2. 어순오류에 관한 교수·학습 제안 120
제6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7
부록 132
中文摘要 181
〈표 1〉 '很+형용사' 구조의 오류 현황 90
〈표 2〉 '很+동사' 구조의 오류 현황 91
〈표 3〉 '很+명사' 구조의 오류 현황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