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 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 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식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의 만 4세 반 유아 50명 두 학급으로 25명은 실험집단, 25명은 통제집단이다.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성구진(1995)이 수정·보완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이고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성평등 그림책은 NAEYC(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of Young Children: 전미유아교육협회)와 한국여성개발원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 총 10권의 동화가 선정되었다.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2021년 9월 28일부터 2021년 10월 29일까지 5주 동안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감소분의 평균을 산출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요소의 점수를 감소시켰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기 위해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활용할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