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 17
1) 자연물 탐색활동의 교육적 가치 17
2) 자연물 탐색활동 내용 20
3)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 교수학습 방법 23
2. 유아 자연친화적 태도 26
1) 자연친화적 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2) 자연친화적 태도 증진 방안 29
3.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과 자연친화적 태도 선행연구 31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설계 35
3. 검사도구 36
4. 연구 진행절차 38
1) 검사자 훈련 38
2) 예비검사 38
3) 사전검사 39
4) 실험처치 39
5) 사후검사 47
5. 자료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8
1.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8
2.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9
1)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에 미치는 영향 49
2)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에 미치는 영향 51
3)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선호에 미치는 영향 52
4) 자연보전에 미치는 영향 54
V. 요약 및 결론 56
1. 요약 56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부록 71
[부록 1]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72
[부록 2]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 97
[부록 3]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기록 용지 105
ABSTRACT 106
〈표 II-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위 21
〈표 II-2〉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 교수-학습방법 25
〈표 III-1〉 대상 유아의 평균월령 35
〈표 III-2〉 연구 설계 36
〈표 III-3〉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척도의 하위 요인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III-4〉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을 위한 연구일정 38
〈표 III-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39
〈표 III-6〉 자연물 탐색활동에 선택된 자연물 기준 41
〈표 III-7〉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의 교수-학습과정 43
〈표 III-8〉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 내용 44
〈표 III-9〉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 실험집단 활동 계획안 45
〈표 IV-1〉 자연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48
〈표 IV-2〉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50
〈표 IV-3〉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집단 간의 사전 사후 51
〈표 IV-4〉 자연환경 선호에 대한 집단 간의 사전 사후 53
〈표 IV-5〉 자연보전에 대한 집단 간의 사전 사후 54
[그림 IV-1] 집단 간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변화 49
[그림 IV-2] 집단 간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변화 51
[그림 IV-3] 집단 간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변화 52
[그림 IV-4] 집단 간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변화 54
[그림 IV-5] 집단 간 유아의 자연보전 변화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