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보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P시에 위치한 O병설유치원 혼합 반 만3, 4, 5세 유아9명은 실험집단으로, 같은 시에 위치한 G병설유치원 혼합 반 만4, 5세 유아11명은 통제집단이다.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CATES-PV를 허윤정이 2001년에 번안, 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검사이다.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은 2021년 10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5주 동안 10회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을 검증하고, 실험 처치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도구를 활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으며 두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차이를 독립 표본 t 검증을 통해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자연친화적 하위요인 점수의 증가분이 통제집단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고, 구체적으로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자연환경 선호, 자연보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에서 집단 내의 점수는 향상이 있었으나, 두 집단 간에 통계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에서 유의미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지만,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전은 자연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실내에서의 자연물 탐색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