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및 방법 18
1)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8
2)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 22
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23
1) 인성 그림책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23
2) 이야기꾸미기 활동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25
3. 유아의 정서지능 28
1) 정서지능 개념 및 구성요소 28
2) 유아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요인 32
4.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과 정서지능에 대한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설계 36
3. 연구도구 37
4. 연구의 진행 절차 38
1) 예비연구 39
2) 사전검사 39
3) 실험처치 40
4) 사후검사 51
5. 자료 분석 51
IV. 연구결과 52
1.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53
V. 논의 및 결론 59
1. 요약 및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 72
[부록 1] 유아 정서지능 검사도구 73
[부록 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계획안 76
ABSTRACT 113
〈표 1〉 선행연구에 제시된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19
〈표 2〉 Mayer와 Salovey(1997)의 정서지능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29
〈표 3〉 Goleman(1995)의 정서지능 5개요소 31
〈표 4〉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4개요소 31
〈표 5〉 연구대상의 성비구성 및 평균연령 36
〈표 6〉 연구설계 37
〈표 7〉 정서지능 체크리스트의 구성 37
〈표 8〉 정서지능 체크리스트의 신뢰도 38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40
〈표 10〉 김수혜(2013)의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 선정기준 41
〈표 11〉 최종 선정된 인성 그림책 목록 42
〈표 1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개요 46
〈표 13〉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 계획안(예시) 48
〈표 14〉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2
〈표 15〉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4
〈표 16〉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5
〈표 17〉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6
〈표 18〉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58
[그림 1] 유아의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3
[그림 2] 유아의 자기인식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4
[그림 3]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6
[그림 4] 유아의 타인인식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7
[그림 5] 유아의 타인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