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에 근거한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N구에 소재한 A유치원 만 5세반 2개 학급의 유아 총 43명을 실험집단 22명, 통제집단 21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해보기 위해 Mayer와 Salovey(1997)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이병래(1997)가 제시한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에 적합한 인성 그림책을 선정하기 위해 그림책 선정기준에 따라 인성교육 덕목에 근거한 총 12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21년 9월 15일부터 10월 22일까지 6주간 주 2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진행되었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자유놀이가 진행되었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자유놀이를 실시한 통제집단 보다 유아의 정서지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을 의미한다.
둘째,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정서지능의 하위 요인인 자기인식 능력, 자기조절 능력, 타인인식 능력, 타인조절 능력의 모든 항목에서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유의미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