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의의 16
1.3.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영어 교과서 19
2.2. 읽기 24
2.2.1. 읽기의 개념 24
2.2.2. 읽기 모형 26
2.2.3. 읽기 난이도 27
2.3. 지문 난이도 분석 도구 29
2.3.1. 기술적 지표 31
2.3.2. 응집성 31
2.3.3. 어휘 다양성 32
2.3.4. 통사적 복잡성 33
2.3.5. 단어 정보 33
2.3.6. 가독성 34
2.4. 선행 연구 분석 35
제3장 연구 방법 41
3.1. 연구 대상 41
3.2. 분석 절차 43
3.2.1.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 코퍼스 구축 43
3.2.2. 코메트릭스 분석 및 기준 선정 44
3.2.3. 분석 기준별 측정값 해석 46
3.2.4. 학습자 인식 조사 47
3.3. 분석 방법 50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2
4.1. 교과서 읽기 지문 난이도 비교 52
4.1.1. 기술적 지표 52
4.1.2. 응집성 58
4.1.3. 어휘 다양성 63
4.1.4. 통사적 복잡성 65
4.1.5. 단어 정보 69
4.1.6. 가독성 70
4.2. 읽기 지문 난이도에 대한 학습자 인식 74
4.2.1. 문장 수 76
4.2.2. 단어 수 77
4.2.3. 문장 내 단어 수 78
4.2.4. 논항 중복 79
4.2.5. LSA 80
4.2.6. 어휘 다양성 81
4.2.7. 본동사 앞 단어 수 82
4.2.8. 명사구 밀도 83
4.2.9. 내용어 빈도수 84
제5장 결론 및 교육적 시사점 85
5.1. 결론 85
5.2. 교육적 시사점 87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9
참고문헌 91
부록 101
〈부록 1〉 영어 교과서 문장 수 지표 분석 결과 101
〈부록 2〉 영어 교과서 단어 수 지표 분석 결과 102
〈부록 3〉 영어 교과서 문장 내 단어 수 지표 분석 결과 103
〈부록 4〉 영어 교과서 인접 문장 간 논항 중복 지표 분석 결과 104
〈부록 5〉 영어 교과서 LSA 지표 분석 결과 105
〈부록 6〉 영어 교과서 어휘 다양성 지표 분석 결과 106
〈부록 7〉 영어 교과서 본동사 앞 단어 수 지표 분석 결과 107
〈부록 8〉 영어 교과서 명사구 밀도 지표 분석 결과 108
〈부록 9〉 영어 교과서 내용어 빈도수 지표 분석 결과 109
〈부록 10〉 영어 교과서 FRE 지표 분석 결과 110
〈부록 11〉 영어 교과서 FKGL 지표 분석 결과 111
〈부록 12〉 학습자 인식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 112
〈부록 13〉 학습자 인식 설문조사를 위한 읽기 지문 115
ABSTRACT 118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 교과서 검·인정 구분 21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읽기 영역 성취기준 23
〈표 3〉 FRE 공식 34
〈표 4〉 FKGL 공식 34
〈표 5〉 이정민과 현태덕(2013)의 연구에 사용된 코메트릭스 분석 항목 38
〈표 6〉 전문기(2011)의 연구에 사용된 코메트릭스 분석 항목 38
〈표 7〉 배지영(2019)의 연구에 사용된 코메트릭스 분석 항목 39
〈표 8〉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42
〈표 9〉 교과서 수업 지원 사이트 43
〈표 10〉 코메트릭스 분석 기준 45
〈표 11〉 분석 기준별 측정값 해석 47
〈표 12〉 설문조사 지문과 선별 기준 48
〈표 13〉 설문지의 내용과 구성 75
〈표 14〉 지문별 문장 수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76
〈표 15〉 지문별 단어 수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77
〈표 16〉 지문별 문장 내 단어 수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78
〈표 17〉 지문별 논항 중복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79
〈표 18〉 지문별 LSA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80
〈표 19〉 지문별 어휘 다양성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81
〈표 20〉 지문별 본동사 앞 단어 수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82
〈표 21〉 지문별 명사구 밀도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83
〈표 22〉 내용어 빈도수에 대한 학습자 설문 결과 84
〈그림 1〉 코메트릭스 3.0 Web Tool 30
〈그림 2〉 문장 수(교과서별 평균) 53
〈그림 3〉 단원별 문장 수(13종 평균) 54
〈그림 4〉 단어 수(교과서별 평균) 55
〈그림 5〉 단원별 단어 수(13종 평균) 56
〈그림 6〉 문장 내 단어 수(교과서별 평균) 57
〈그림 7〉 단원별 문장 내 단어 수(13종 평균) 58
〈그림 8〉 인접 문장 간 논항 중복(교과서별 평균) 59
〈그림 9〉 단원별 인접 문장 간 논항 중복(13종 평균) 60
〈그림 10〉 잠재 의미 분석(교과서별 평균) 61
〈그림 11〉 단원별 잠재 의미 분석(13종 평균) 62
〈그림 12〉 어휘 다양성(교과서별 평균) 63
〈그림 13〉 단원별 어휘 다양성(13종 평균) 64
〈그림 14〉 본동사 앞 단어 수(교과서별 평균) 65
〈그림 15〉 단원별 본동사 앞 단어 수(13종 평균) 66
〈그림 16〉 명사구 밀도(교과서별 평균) 67
〈그림 17〉 단원별 명사구 밀도(13종 평균) 68
〈그림 18〉 내용어 빈도수(교과서별 평균) 69
〈그림 19〉 단원별 내용어 빈도수(13종 평균) 70
〈그림 20〉 FRE(교과서별 평균) 71
〈그림 21〉 단원별 FRE(13종 평균) 72
〈그림 22〉 FKGL(교과서별 평균) 73
〈그림 23〉 단원별 FKGL(13종 평균)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