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필요성 15
1.3. 연구의 목적 16
1.4.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듣기의 정의 및 중요성 19
2.1.1. 듣기의 정의 19
2.1.2. 듣기의 중요성 20
2.2.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 24
2.2.1.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I·영어II 듣기 영역 중심으로 24
2.2.2. 대학수학능력시험: 2021학년도 이후 듣기 영역 중심으로 27
2.3. 선행 연구 28
2.3.1. 동일 연구대상에 대한 선행 연구: 고등학교 영어 듣기 영역 28
2.3.2. 동일 연구도구에 대한 선행 연구: Coh-Metrix, Praat 33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문제 36
3.2. 연구대상 37
3.2.1. 분석 대상 교과서: 영어I, 영어II 37
3.2.2. 분석 대상 수능: 2021학년도~2022학년도 40
3.3. 연구 도구 40
3.3.1. Coh-Metrix : 언어적 요소 40
3.3.2. Praat : 발화속도 43
3.4. 연구 분석 준거 43
3.4.1. 듣기 지문 유형 44
3.4.2. 발화 속도 44
3.5. 자료 수집 절차 45
3.6. 연구 분석 방법 46
제4장 연구 결과 47
4.1. 교과서(영어I·영어II) 분석 결과 47
4.1.1. 언어적 요소 47
4.1.2. 발화 속도 52
4.2. 출판사별 분석 결과 53
4.2.1. 언어적 요소 53
4.2.2. 발화 속도 60
4.3. 교과서와 수능 비교·분석 결과 61
4.3.1. 언어적 요소 61
4.3.2. 발화 속도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5.1. 연구 결과 요약 70
5.2. 교육적 시사점 73
5.3. 제한점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84
부록 1. 지문별 분석 결과: 구성 및 문항 유형 84
부록 2. 지문별 분석 결과: Coh-Metrix, WPM 91
ABSTRACT 104
〈표1〉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과 듣기영역 내용체계 26
〈표2〉 수능 영어 영역의 평가 영역, 문항 수, 시험 시간 27
〈표3〉 선행 연구를 통해 공통적으로 선정된 Coh-Metrix 측정항목 34
〈표4〉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37
〈표5〉 고등학교 교과서 영어I, 영어II 출판사 및 대표저자 38
〈표6〉 연구 대상 분석 교과서 선정 39
〈표7〉 교과서별 듣기 지문 수 39
〈표8〉 Coh-Metrix 측정값에 따른 난이도 41
〈표9〉 Standard Speech Rates 44
〈표10〉 Coh-Metrix 측정값: 교과서 영어I·영어II 48
〈표11〉 듣기 지문 유형: 교과서 영어I·영어II 51
〈표12〉 발화 속도 측정값: 교과서 영어I 53
〈표13〉 발화 속도 측정값: 교과서 영어II 53
〈표14〉 Coh-Metrix 측정값: 출판사별(영어I) 54
〈표15〉 Coh-Metrix 측정값: 출판사별(영어II) 54
〈표16〉 듣기 지문 유형: 출판사별(영어I) 58
〈표17〉 듣기 지문 유형: 출판사별(영어II) 58
〈표18〉 Coh-Metrix 측정값: 수능(2021학년도~2022학년도) 62
〈표19〉 듣기 지문 유형: 수능(2021학년도~2022학년도) 67
〈표20〉 발화 속도 측정값: 수능(2018학년도~2022학년도) 68
〈그림1〉 분당 단어 수(WPM) 산출법 46
〈그림2〉 Coh-Metrix 측정값(총단어수): 교과서 영어I·영어II 48
〈그림3〉 Coh-Metrix 측정값(습득나이): 교과서 영어I·영어II 50
〈그림4〉 Coh-Metrix 측정값(FKGL): 교과서 영어I·영어II 51
〈그림5〉 듣기 지문 유형: 교과서 영어I·영어II 52
〈그림6〉 듣기 지문 유형: 출판사별(영어I) 59
〈그림7〉 듣기 지문 유형: 출판사별(영어II) 59
〈그림8〉 발화 속도 측정값: 출판사별(영어I) 60
〈그림9〉 발화 속도 측정값: 출판사별(영어II) 60
〈그림10〉 Coh-Metrix: 기초 산출치(문장길이, 총단어수, 총문장수) 62
〈그림11〉 Coh-Metrix: 지문 응집성(인접된 문장) 63
〈그림12〉 Coh-Metrix 어휘 다양성(TTR) 64
〈그림13〉 Coh-Metrix: 어휘 정보(습득나이, 심상성) 65
〈그림14〉 Coh-Metrix: 통사적 복잡성(FRE) 66
〈그림15〉 Coh-Metrix: 통사적 복잡성(FKGL) 66
〈그림16〉 듣기 지문 유형: 수능(2021학년도~2022학년도) 67
〈그림17〉 발화 속도 측정값: 수능(2018학년도~2022학년도) 68
〈그림18〉 발화 속도 측정값: 교과서 및 수능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