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의 구성 19
1.3. 용어의 정의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읽기 유창성과 운율 읽기 21
2.1.1. 읽기 유창성 21
2.1.2. 읽기 표현력과 운율 23
2.1.3. 유창성과 독해력 27
2.2. 읽기 유창성 지도 방법 28
2.2.1. 구두 읽기 시범 보이기 29
2.2.2. 도움 읽기 32
2.2.3. 구두 읽기 연습 기회 제공하기 33
2.2.4. 어구 끊어 읽기 35
2.3. 읽기 유창성 지도를 위한 교재 선정 36
2.4. 운율 읽기 평가 방법 38
2.5. 읽기 유창성 관련 국내 연구 40
제3장 연구 방법 46
3.1. 연구 문제 46
3.2. 연구 대상 및 실험 처치 46
3.3. 연구 기간 및 절차 49
3.4. 평가 도구 50
3.4.1. 구두 읽기 진단 평가 50
3.4.2. 운율 읽기 평가 52
3.4.3. 독해력 평가 57
3.5. 프로그램 설계 및 지도 절차 58
3.5.1. 수업 절차 및 차시별 운율 읽기 활동 58
3.5.2. 지도 방법 61
3.6. 읽기 교재 선정 63
3.6.1. 읽기 난이도 65
3.6.2. 어휘 66
3.6.3. 차시별 읽기 교재 69
3.7. 자료 분석 방법 71
3.8. 연구의 제한점 72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73
4.1. 운율 읽기 평가 결과 73
4.1.1. 운율 읽기 평가 결과 73
4.1.2. 운율 읽기 요소별 평가 결과 75
4.1.3. 비교 집단과 운율 읽기 평가 결과 비교 80
4.2. 운율 읽기 평가 수준별 비교 82
1) 상위-중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비교 83
2) 상위-하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비교 85
3) 중위-하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비교 86
4.3. 운율 읽기 변화 양상 분석 89
4.3.1. 운율 읽기 수행 양상 변화 89
4.3.2. 구두 읽기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및 인식 96
4.3.3.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 운영 효과 100
제5장 결론 및 제언 102
5.1. 결론 102
5.2. 제언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2
부록 1. 텍스트 난이도 선정 읽기 자료 예시 118
부록 2. 교사 시범 중심의 전체 학습 읽기 자료 예시 119
부록 3. 수준별 읽기 자료 예시 121
ABSTRACT 123
표 1. NAEP 표현력 평가 기준 38
표 2. 읽기 수준에 따른 집단 편성 결과 48
표 3. 연구 설계 모형 49
표 4. 연구 기간 및 절차 49
표 5. 구두 읽기 진단 평가 텍스트 예시(E단계) 51
표 6. 구두 읽기 진단 평가 결과 51
표 7. 사전 운율 읽기 평가 텍스트 53
표 8. 사후 운율 읽기 평가 텍스트 54
표 9. 유창성 다면 평가 기준 55
표 10. 독해력 평가 문항 예시 57
표 11. 수업 절차 및 교수·학습 활동 58
표 12. 수준별 텍스트를 이용한 2, 3차시 모둠별 활동 순서 59
표 13. 운율 단서가 표시된 읽기 자료 예시 63
표 14. 교재 수준 선정을 위한 단어 인지 정확도 측정 결과 65
표 15. 교사 시범 중심 전체 읽기 교재 어휘 분석 67
표 16. 교사 시범 중심 전체 읽기 교재 중 대체된 어휘 67
표 17. 읽기 수준별 교재 어휘 분석 68
표 18. 읽기 수준별 교재 중 대체된 어휘 68
표 19. 교사 시범 중심 전체 읽기 교재 69
표 20. 읽기 수준별로 제공된 교재 70
표 21. 사전·사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74
표 22. 사전·사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4
표 23. 사전·사후 독해력 평가 기술 통계량 75
표 24. 사전·사후 독해력 평가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5
표 25. 사전·사후 표현 및 음량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76
표 26. 사전·사후 표현 및 음량 평가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6
표 27. 사전·사후 끊어 읽기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77
표 28. 사전·사후 끊어 읽기 평가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7
표 29. 사전·사후 부드럽게 읽기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78
표 30. 사전·사후 부드럽게 읽기 평가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8
표 31. 사전·사후 일정한 속도로 읽기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79
표 32. 사전·사후 일정한 속도로 읽기 평가 점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통계량 79
표 33. 실험-비교 집단 운율 읽기 평가 점수 Mann-Whitney 검정 통계량 81
표 34. 집단 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기술 통계량 82
표 35. 집단 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Kruskal-Wallis 검정 통계량 83
표 36. 상위-중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Mann-Whitney 검정 통계량 83
표 37. 상위-하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Mann-Whitney 검정 통계량 85
표 38. 중위-하위 운율 읽기 평가 점수 Mann-Whitney 검정 통계량 86
표 39. 상위 집단 한○○ 끊어 읽기 표시 활동 94
그림 1.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 개념도 20
그림 2. 읽기 유창성의 구성 요소 87
그림 3. 상위 집단 배○○ 사전 구두 읽기 평가 90
그림 4. 하위 집단 석○○ 사전 구두 읽기 평가 91
그림 5. 하위 집단 석○○ 사후 구두 읽기 평가 92
그림 6. 상위 집단 권○○ 사후 구두 읽기 평가 93
그림 7. 중위 집단 박○○ 사후 구두 읽기 평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