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의 구성 17
1.3. 용어의 정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유아 영어 교육 20
2.1.1. 유아 영어 교육 운영 20
2.1.2. 유아 영어 교육 방법 22
2.2. 학습태도와 정서 27
2.2.1. 학습태도 27
2.2.2. 정서 31
2.3. 온라인 수업 37
2.3.1. 온라인 수업의 정의 37
2.3.2. 온라인 수업 선행 연구 38
2.3.3. 유아 대상 온라인 수업에 대한 연구 39
2.4. 온라인 영어 수업의 선행연구 43
2.4.1. 온라인 영어 수업과 학습태도 43
2.4.2. 온라인 영어수업과 정서 45
제3장 연구방법 49
3.1. 연구문제 49
3.2. 연구 배경 49
3.2.1. 연구자 49
3.2.2. 연구대상 51
3.2.3. T어린이집 교육환경 57
3.3. 연구기간 및 절차 59
3.4. 연구 설계 60
3.4.1. 영어 그림책 선정 60
3.4.2. 온라인 기반 참여 활동 62
3.4.3. 온라인 기반 참여 활동 절차 65
3.5. 자료수집 67
3.5.1. 학습태도 관찰 69
3.5.2. 학습태도 설문지 72
3.5.3. 정서 측정용 체크리스트 74
3.5.4. 유아 면담 76
3.5.5. 담임교사 면담 77
3.5.6. 관찰일지 78
3.6. 자료 분석 78
3.7. 연구의 제한점 79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80
4.1. 학습태도 80
4.1.1. 학습태도 관찰 결과 80
4.1.2. 학습태도 설문지 결과 85
4.2. 정서 91
4.2.1. 기쁨 91
4.2.2. 분노 94
4.2.3. 슬픔 95
4.2.4. 무표정/무행동 96
4.2.5. 정서변화 97
4.3. 온라인 영어 수업 중 유아들의 학습태도 및 정서 변화 종합 107
4.3.1. 학습태도 107
4.3.2. 정서 108
제5장 결론 및 제언 110
5.1. 결론 110
5.2. 제언 113
참고 문헌 116
부록 10
〈부록 1〉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 127
〈부록 2〉 정서 측정용 체크리스트 표기 예시 129
ABSTRACT 130
표 1. 연구대상자 기본 정보 52
표 2. T어린이집 교육 시간표 57
표 3. Hargrave와 Senechal(2000) 영어 그림책 선정 기준 61
표 4. 어린이집 특성화 영어 그림책 목록 62
표 5. 온라인 기반 참여 활동 64
표 6. 온라인 영어 수업 단계 및 활동 66
표 7. 검사지별 항목 및 참고 도구 69
표 8. 유아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 71
표 9. 학습태도 설문지 문항 73
표 10. 유아의 정서표현 관찰 도구 75
표 11. 유아 학습태도 및 정서 심층 면담 질문 목록 76
표 12. 담임교사 심층면담 질문 목록 77
표 13.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 결과 81
표 14. 온라인 영어수업 전·후의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 결과 83
표 15. 학습태도 설문지 결과 86
표 16. 온라인 영어수업 전·후 유아 학습태도 차이 88
표 17. 기쁨 92
표 18. 무표정/무행동 96
표 19. 전반부 기쁨 99
표 20. 후반부 기쁨 101
표 21. 전반부 무표정/무행동 104
표 22. 후반부 무표정/무행동 105
그림 1.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 결과 82
그림 2. 학습태도 설문지 결과 87
그림 3. 기쁨 93
그림 4. 전반부 기쁨 100
그림 5. 후반부 기쁨 102
그림 6. 전/후반부 준혁이의 기쁨 정서 비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