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긴급 돌봄 형식으로 운영되는 어린이집에서 대면으로 특별활동 수업이 어려워진 유아들에게 온라인 영어 교육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실시간 영어 수업이 유아의 학습 태도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 T어린이집 만 4세 유아 8명을 대상 주 2회 30분씩, 6주간 총 360분 실시하였다. 학습태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온라인 수업 전·후 담임교사가 학습태도 관찰 검사지를 작성하였고, 유아를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 전·후 학습태도 설문지를 작성하여 온라인 수업 전과 후의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수업 중 유아의 정서 변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수업 중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기쁨, 분노, 슬픔, 무표정/무행동로 분류하여 정서 표현 체크리스트를 횟수 표기 후 합산하여 12회 차시 수업 중에 나타나는 정서 표현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은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을 하였다. 학습태도 도구로 사용된 검사지와 설문지, 그리고 정서 표현 도구로 사용된 체크리스트의 양적 측정 도구로 관찰되지 않은 학습태도와 정서에 대하여 유아 면담, 담임교사 면담, 담임교사 관찰일지의 자료를 수집하여 학습태도와 정서의 사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학습태도는 온라인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 학습태도 하위 요인 중 유아가 온라인 영어수업에서 보이는 관심, 영어수업활동에 대한 흥미와 영어에 대한 관심, 주의집중, 학습방법, 학습에 대한 자신감, 교사에 대한 태도에 대한 점수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둘째, 온라인 영어수업에 대한 유아 정서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정서 중 기쁨에 대한 표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억양과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분노와 슬픔은 각각 한 유아에게서만 1회 관찰되었다.
온라인 영어 수업 전의 유아 학습태도에 비해 영어수업 후 유아 학습태도가 높게 나타나고, 영어 수업 전에 비해 후 기쁨의 정서가 많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영어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이끄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영어에 대해 유아의 관심이 높아지고 학습태도와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 영어 교육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영어 수업이 유아의 학습태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높일 수 있으므로, 비대면 교육의 상황에서 효과적인 온라인 영어 수업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 둘째, 온라인 영어 수업에서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기 위해 기자재 및 장비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터치스크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의 확충으로 유아들이 교실에서 온라인 수업 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비의 확충으로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온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나 강사는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 통제에 한계가 있어 교실에서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담임교사와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수적이다. 넷째, 온라인 영어수업은 이후 대면수업의 연계를 위한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후속 연구로 첫째,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하였으므로, 대면 수업과의 차이는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온라인 수업과 대면수업을 구분하여 영어수업에서 유아에게 학습태도와 정서의 차이를 비교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 8명을 대상으로 한 질적 연구이므로 더 큰 집단에서 실험 연구를 진행하여 유아들의 학습태도와 정서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다. 셋째, 6주간의 짧은 연구이므로 장기간의 수업으로 유아들의 학습태도와 정서에 대한 변화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유아교육 연구에서 사용한 교사 관찰용 학습태도와 정서 측정용 체크리스트 도구는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영어교육에 맞는 유아의 학습태도와 정서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