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수업장학 18
2.1.1. 수업장학의 유형 18
2.1.2. 수업장학의 목적 20
2.1.3. 수업장학의 과정 21
2.2. 교사 인식 24
2.2.1. Johari Window 인식 모형 25
2.2.2. Underhill 교사 인식 단계 26
2.3. 읽기 수업 전문성 27
2.3.1. 읽기 능력 28
2.3.2. 읽기 학습 29
2.4. 선행연구 36
제3장 연구 방법 39
3.1. 연구 문제 39
3.2. 연구의 배경 39
3.2.1. 연구자의 역할 39
3.2.2. 연구 대상 교사 40
3.3. 연구 절차 45
3.3.1. 연구의 기간 및 절차 45
3.3.2. 장학의 실행 절차 46
3.4. 자료 수집 48
3.4.1. 설문지 49
3.4.2. 면담 51
3.4.3. 수업 관찰 51
3.4.4. 교사 저널 51
3.5. 수업 분석 도구 52
3.5.1. 수업 관찰 도구 52
3.5.2. 자료 분석 방법 58
3.6. 연구의 제한점 59
제4장 결과 분석 60
4.1. 수업 초기 교사별의 장학 목표 60
4.1.1. 김○○ 교사 60
4.1.2. 이○○ 교사 61
4.2. 수업 변화 과정 62
4.2.1. 김○○ 교사 63
4.2.2. 이○○ 교사 74
4.3. 교사별 읽기 수업 변화 양상 종합 82
4.3.1. 김○○ 교사 82
4.3.2. 이○○ 교사 84
4.4. 교사의 인식 변화 86
4.4.1. 읽기 수업에 대한 인식 86
4.4.2. 장학에 대한 인식 91
4.4.3. 연구자의 인식 92
제5장 결론 및 제언 96
5.1. 결론 96
5.2. 제언 98
참고 문헌 101
부록 11
부록 1. 사전 설문지 111
부록 2. 사후 설문지 112
부록 3. 수업 관찰 전사 자료(일부) 113
부록 4. 계획 협의회 전사 자료(일부) 117
부록 5. 교사 저널 자료(일부) 123
부록 6. 사후 설문지(일부) 126
ABSTRACT 128
표1. 장학의 과정 비교 24
표2. Johari Window 인식 모형 26
표3. 연구 대상 교사의 배경 42
표4. 연구의 세부적 절차 46
표5. 장학 절차에 따른 실행 일정 48
표6. 설문지 문항 50
표7. 읽기 유창성 평가표 53
표8. NAEP의 4단계 유창성 평가 척도 54
표9. 읽기 오류 및 표기법 54
표10. 교사 질문 유형 체크리스트 55
표11. 학습 동기 유발 관찰을 위한 체크리스트 56
표12. 과업 참여도 체크리스트 57
표13. 교사의 인식 모형 57
표14. 1차 수업 사○○ 학생의 읽기 유창성 64
표15. 2차 수업 주○○ 학생의 읽기 유창성 67
표16. 3차 수업 조○○ 학생의 읽기 유창성 70
표17. 4차 수업 조○○ 학생의 읽기 유창성 73
표18. 1차 수업 과업 참여도 75
표19. 2차 수업 과업 참여도 78
표20. 3차 수업 과업 참여도 81
표21. 김○○ 교사의 읽기 수업 변화 83
표22. 이○○ 교사의 읽기 수업 변화 85
표23. 김○○ 교사의 인식 변화 87
표24. 이○○ 교사의 인식 변화 89
표25. 연구자의 인식 변화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