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송 뉴스 진행자로 새롭게 등장한 AI 앵커를 조망하고, 시청자가 인간 앵커와 AI 앵커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실험자극물은 같은 내용의 뉴스원고를 각각 인간 앵커와 AI 앵커가 전달하는 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영상에서 앵커 뒤로 보이는 배경과 컴퓨터그래픽 등은 모두 동일한 수준으로 구현하였다. 응답자는 40초 분량의 뉴스 영상과 90초 분량의 뉴스 영상에 노출되었고, 해당 영상의 앵커가 인간인지 AI인지는 알지 못 하고 설문에 응했다. 응답자는 해당 영상을 보고 앵커에 대해 전달력, 뉴스 신뢰도, 뉴스 충성도 항목에 걸쳐 다양하게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시청자는 해당 영상의 앵커가 인간인지 AI인지 명확하게 구분하였다. AI 앵커가 아직은 약간 어색하고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인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청자들은 전달력, 신뢰도, 충성도 모든 항목에 걸쳐 전반적으로 인간 앵커가 AI 앵커보다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다만, 시청자가 40초 분량의 영상을 본 경우에는 인간 앵커와 AI 앵커 사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평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90초 영상을 본 경우에만 인간 앵커의 전달력이 AI 앵커보다 훌륭하다고 평가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방송뉴스를 보는 시청자는 인간 앵커가 AI 앵커보다 전달력, 신뢰도, 충성도 모두 뛰어나다고 평가했지만, 4일 이하로 뉴스를 보는 시청자는 인간 앵커와 AI 앵커 사이 전달력, 신뢰도, 충성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응답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직업이 있는 사람들은 전달력, 신뢰도, 충성도 모든 항목에 걸쳐 인간 앵커의 손을 들어준 반면, 직업이 없는 사람들은 인간 앵커와 AI 앵커 사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응답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