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코로나19 상황의 정의와 특성 17
2. 방과 후 학교 18
1) 방과 후 학교의 운영 21
2) 방과 후 학교의 기능 23
3) 방과 후 학교의 운영 절차 24
4) 방과 후 학교의 운영방법 25
5) 방과 후 학교의 추진 배경 및 필요성 27
6) 방과 후 학교의 주요 정책 29
7) 방과 후 학교의 현황 31
3. 초등학교 IT 교육의 특성 33
4.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 35
1)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의 개념 및 장단점 35
2)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의 유형별 운영 형태와 기준 36
5. 선행 연구 고찰 38
III. 연구 결과 및 분석 43
1. STUDY1 연구 대상의 온라인 설문 결과 43
1) 연구 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43
2) 방과 후 IT 수업 운영 현황 분석 44
3)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수업 운영 방안 개선에 대한 모색 55
2. STUDY2 비대면 원격수업을 경험한 연구 대상의 심층 면담 67
1) 연구 대상자의 특성과 질문 문항 67
2)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70
3) 팬데믹 상황에서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71
4) 비대면 온라인 수업 진행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셨나요? 73
5)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방과 후 IT 교육의 효과는 어떠셨는지요? 75
6) 초등 정규교육과정의 고학년 컴퓨터 교육은 온라인 방과 후 IT 교육의 수업진행에 어떤 영향이 있나요? 77
7) 초등교육에서 컴퓨터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80
8)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후 대면 수업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81
9) 비대면 수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보완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84
10) 또 다른 팬데믹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86
IV. 논의 88
V.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설문지-초등 방과 후 IT 교사용 95
Abstract 100
〈표 1〉 방과 후 학교 운영 절차 25
〈표 2〉 방과 후 학교 운영 업무 매뉴얼 27
〈표 3〉 방과 후 학교 운영학교 및 참여 학생 현황 32
〈표 4〉 방과 후 학교 운영학교 프로그램 현황 32
〈표 5〉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의 유형별 운영 형태 37
〈표 6〉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7〉 방과 후 IT 교육 수강인원 44
〈표 8〉 방과 후 IT 교육 출강횟수 45
〈표 9〉 방과 후 IT 교육 과정(복수응답) 46
〈표 10〉 방과 후 IT 교육 수강취소 47
〈표 11〉 방과 후 IT 교육 학부모와 학생 만족도 점수 47
〈표 12〉 방과 후 IT 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분야 48
〈표 13〉 방과 후 IT 교육 프로그램의 중점 분야 49
〈표 14〉 방과 후 IT 교육 수업방식 50
〈표 15〉 방과 후 IT 교육의 평가방법 51
〈표 16〉 방과 후 IT 교육의 평가 주기 52
〈표 17〉 방과 후 IT 교사들의 어려운 점 53
〈표 18〉 방과 후 IT 교육의 시간표 및 교육과정 결정 53
〈표 19〉 방과 후 IT 교육의 수준별 교육 54
〈표 20〉 방과 후 IT 교육과정의 만족도 55
〈표 21〉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과정과 초등 정규교육과정의 협력 필요성 56
〈표 22〉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과정이 초등 정규교육과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56
〈표 23〉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이 초등 정규교육과정 협력에 필요 교육 프로그램 57
〈표 24〉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교육 방식 필요 58
〈표 25〉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교육의 실시 여부 59
〈표 26〉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학년 59
〈표 27〉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 60
〈표 28〉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수업 방식 61
〈표 29〉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 준비를 위한 교사 연수 필요 62
〈표 30〉 방과 후 IT 교육의 지도에 관한 연수 참여 여부 62
〈표 31〉 방과 후 IT 교육의 지도에 관한 연수 참여 분야 63
〈표 32〉 방과 후 IT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도교사 연수 필요 여부 64
〈표 33〉 방과 후 IT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도교사 연수 필요 분야 65
〈표 34〉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 사이버 교육의 필요 65
〈표 35〉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 적정 사이버 교육 시수 66
〈표 36〉 비대면 원격수업을 경험한 면담의 연구 대상자 67
〈표 37〉 심층 면담의 주요 질문내용 69
〈그림 1〉 방과 후 학교 운영 목표 24
〈그림 2〉 방과 후 학교 운영 28
〈그림 3〉 방과 후 학교 운영 비전 및 목표 28
〈그림 4〉 방과 후 학교 추진경과 31
〈그림 5〉 학급별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유형 비율(2019년도) 32
〈그림 6〉 최근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현황 추이 33
〈그림 7〉 방과 후 IT 교육 수강인원 45
〈그림 8〉 방과 후 IT 교육 출강횟수 45
〈그림 9〉 방과 후 IT 교육 과정(복수응답) 46
〈그림 10〉 방과 후 IT 교육 수강취소 47
〈그림 11〉 방과 후 IT 교육 학부모와 학생 만족도 점수 48
〈그림 12〉 방과 후 IT 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분야 49
〈그림 13〉 방과 후 IT 교육 프로그램의 중점 분야 50
〈그림 14〉 방과 후 IT 교육 수업방식 50
〈그림 15〉 방과 후 IT 교육의 평가방법 51
〈그림 16〉 방과 후 IT 교육의 평가 주기 52
〈그림 17〉 방과 후 IT 교사들의 어려운 점 53
〈그림 18〉 방과 후 IT 교육의 시간표 및 교육과정 결정 54
〈그림 19〉 방과 후 IT 교육의 수준별 교육 54
〈그림 20〉 방과 후 IT 교육과정의 만족도 55
〈그림 21〉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과정과 초등 정규교육과정의 협력 필요성 56
〈그림 22〉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과정이 초등 정규교육과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57
〈그림 23〉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이 초등 정규교육과정 협력에 필요 교육 프로그램 57
〈그림 24〉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교육 방식 필요 58
〈그림 25〉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교육의 실시 여부 59
〈그림 26〉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학년 60
〈그림 27〉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 60
〈그림 28〉 코로나19 이후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수업 방식 61
〈그림 29〉 방과 후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 준비를 위한 교사 연수 필요 62
〈그림 30〉 방과 후 IT 교육의 지도에 관한 연수 참여 여부 63
〈그림 31〉 방과 후 IT 교육의 지도에 관한 연수 참여 분야 63
〈그림 32〉 방과 후 IT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도교사 연수 필요 여부 64
〈그림 33〉 방과 후 IT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지도교사 연수 필요 분야 65
〈그림 34〉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 사이버 교육의 필요 66
〈그림 35〉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 적정 사이버 교육 시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