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실험의 의미 12
2. 과학교과에서의 탐구 수업의 특징 12
3. 실험의 목적과 이유 13
4. 원격 수업 16
(1) 원격수업의 개념 16
(2) 원격수업의 유형 16
(3) 원격수업 플랫폼 17
5. 과학교과 원격 수업과 관련된 선행 연구 1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0
1. 연구 절차 20
2. 원격 탐구 수업의 개발 21
(1) 교과서 분석 21
(2) 5E 모형 기반의 원격 수업 방법 22
(3) 원격 탐구 수업 지도계획 23
(4) 비대면 수업활동 도구 24
3. 검사 도구 28
(1) 과학과 핵심역량 검사 28
(2) 과학 탐구능력 검사 29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3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원격 탐구 수업이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32
2. 원격 탐구 수업이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33
3. 원격 탐구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5
V.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2
부록 44
부록 1) 비대면 교수-학습 과정안 44
부록 2) 과학과 핵심역량 검사지 63
부록 3) 과학 탐구능력 검사지 65
부록 4) 원격 탐구 수업 인식 조사 설문지 80
ABSTRACT 81
〈표 II-1〉 원격수업의 유형과 운영 형태 17
〈표 III-1〉 교과서 분석 결과 21
〈표 III-2〉 5E 모형 단계별 원격 수업에서 사용한 온라인 플랫폼 및 방법 22
〈표 III-3〉 원격 탐구 수업 지도계획 23
〈표 III-4〉 과학과 핵심역량 검사 문항 28
〈표 III-5〉 과학적 탐구능력 요소별 문항 구성 분석 29
〈표 III-6〉 과학적 탐구능력 하위 요소별 평가 목표(기초 탐구 과정) 29
〈표 III-7〉 과학적 탐구능력 하위 요소별 평가 목표(통합 탐구 과정) 30
〈표 IV-1〉 과학과 핵심역량 사전·사후 t검정 결과 32
〈표 IV-2〉 과학 탐구능력 사전·사후 t검정 결과 34
〈표 IV-3〉 원격 탐구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빈도분석 결과 35
〈표 IV-4〉 원격 탐구 수업의 좋았던 점에 대한 응답 빈도분석 결과 36
〈표 IV-5〉 원격 탐구 수업의 아쉬운 점에 대한 응답 빈도분석 결과 37
〈표 IV-6〉 원격 탐구 수업을 교실 수업과 비교한 장점 빈도분석 결과 38
〈표 IV-7〉 원격 탐구 수업을 교실 수업과 비교한 단점 빈도분석 결과 38
〈표 IV-8〉 원격 탐구 수업의 개선할 점 응답 빈도분석 결과 39
〈그림 III-1〉 연구 절차 20
〈그림 III-2〉 띵커벨 보드를 이용한 학생 참여형 비대면 활동 24
〈그림 III-3〉 모둠별 탐구실험 및 토의 활동 24
〈그림 III-4〉 패들렛을 이용한 실험 동영상 공유 25
〈그림 III-5〉 Desmos를 활용한 그래프 그리기[원문불량;p.16] 25
〈그림 III-6〉 띵커벨 워크시트를 활용한 실험 보고서 26
〈그림 III-7〉 구글폼을 활용한 실험 보고서 27